우리나라는 참 좋은 나라라고 한다. 그 이유는 첫째, 세계에서 가장 많은 발음을 표기할 수 있는 문자를 가진 나라이기 때문이라 한다. 게다가 수(數)의 개념을 익힐 때도 우리나라 문자처럼 좋은 문자가 없다. 예로서 우리는 십일, 십이, 십삼 등으로 쉽게 수를 세어나가지만 영어만 해도 일레븐, 투웰브, 서틴 등 도무지 수의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없는 문자이다. 그러나 그럼 뭐하나? 실제적으로 수학적 사고나 응용력이 미국을 앞서지 못하는데….

둘째, 평균 IQ가 세 자리를 넘는 3개 국가 중 하나이며 문맹률이 1% 아래인 유일한 나라, 세계 각 우수 대학의 1등자리를 휩쓸고 다니는 머리 하나 끝내주며 교육열의가 세계 제1위의 나라라고 자랑한다. 그럼 뭐 하나? 대졸 실업자가 가득 찬 나라인 걸. 그리고 일 하는 시간 세계 2위, 평균 노는 시간 세계 3위인 잠 없는 나라라고 자랑한다. 그럼 뭐하나? OECD 국가 중 노동생산성이 가장 떨어지는 국가인걸. 또 초고속 인터넷 사용률, 인터넷 이용 시간이 세계 1위라고 자랑한다. 그럼 뭐하나? 성인사이트 증가율이 1위이며 선거 앞두고 여당 국회의원 보좌관이 디도스 공격이나 일삼는 나라인데….

이것뿐 만이 아니다. IT 산업이 일본을 제치고 세계 1위라고 자랑한다. 그러면 뭐하나? 삼성이 소니를 이기는 것은 일본보다 4배 빠른 이건희 체제의 집중된 권한 때문인 걸.또 노약자 보호석이 있는 5개 나라 중 하나라고 하지만 지하철 막말녀 사건 등이 빈번한 나라이다. 또 중국 옆에 있던 나라 중 한 번도 지도에서 중국이라고 표기된 적이 없었던 나라라고 자랑하지만 그럼 뭐 하나? 독도 하나 제대로 지키지 못하고 있는 걸. 게다가 미국도 무시하지 못하는 일본을 무시하는 전 세계에서 가장 배짱(?)이 있는 나라라고 자랑하지만 실상은 일본을 애써 외면하고 있을 뿐 이다. 또 로마에서는 로마법을 따르라고 외국 갈 때 외국어를 공부해 가는 몇 안 되는 나라라고 자랑하지만 그럼 뭐 하나? 실제 외국인을 보면 도망 다니는 걸.

게다가 세계 경제 10번째, 세계 군사력 6번째를 보유한 나라라고 자랑하지만 그럼 뭐 하나? 강아지를 입양 할 지 언 정 우리나라 아이도 입양하지 않아 미국 입양아동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나라인 걸. 또 세계에서 몇 안 되는 단일 민족 국가, 세계 10대 거대 도시 중에 한 도시를 보유하고 있는 나라(서울이 세계 4번째 거대 도시), 고층 빌딩의 멋진 야경을 볼 수 있는 세계 10개국 중 하나라고 자랑하지만 그럼 뭐하나? 같은 서울에서도 빈부격차가 하늘을 찌르는데. 단 하나 맞는 것은 세계에서 여자가 가장 예쁜 나라라는 것 하나 뿐 인 것 같다. 그 못 생긴 우리 집사람도 외국에 데리고 나가면 잘 나 보이니 이건 맞는 것 같다. 다가오는 2012년, ‘그럼 뭐하나?’라는 군더더기 전혀 없는 나라가 돼 우리나라 좋은 나라가 됐으면 한다. 송구영신.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