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산업의 중심 축, ‘태양광’을 충북의 랜드마크로

     
 

충북의 ‘랜드마크’는 무엇인가.

정답은 “…글쎄”가 아닐까 싶다.

충북은 ‘기회의 땅’이다.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지역이다. 그럼에도 충북을 상징하고 대표할만한 유·무형적 랜드마크는 사실상 없다.

한국은행 충북본부는 최근 연구보고서를 통해 충북경제는 최근 양적·질적 성장을 위한 최적의 사회·경제적 여건이 조성돼 있다고 밝혔다. 한국은행은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와 ‘태양광산업 특구’를 충북경제를 이끌 차세대 중심 축으로 꼽았다. ‘바이오와 차세대전지·태양광산업’을 전략산업으로 육성하는데 충북도의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고 한국은행은 제안했다.

충북도 역시 지난 2월 태양광산업 중심의 솔라밸리를 축으로 한 ‘생명과 태양의 땅 충북비전 2014’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이에 충북도는 차세대 성장 동력인 ‘태양광’을 향후 충북을 먹여 살릴 충북의 랜드마크로 육성해 할 것으로 보인다.

▶충북 태양광 인프라=충북은 국내 굴지의 태양광 기업 62개, 태양광에너지 설비업체까지 포함하면 태양광 관련 기업은 모두 217개에 이른다. 전국 태양광부품(셀·모듈) 생산능력 60%, 세계 최고 광변환 효율 보유(신성솔라에너지 19.6%) 등 집적화 기반을 갖추고 있다.

충북도는 이를 기반으로 태양광 특화산업단지 조성, 태양전지종합기술지원센터 건립 등 R&D 기반조성과 테마파크 등을 추진, 태양광산업의 거점이 될 아시아 솔라밸리 로 육성해 나갈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충주대학교와 청주대학교, 중원대학교는 태양광 관련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진천군 광혜원면 광혜원리에는 다우코닝연구소라는 사설 연구소도 들어섰다. 이들은 에너지변환기술과 대체에너지개발기술, 태양전지 소재개발 기술 등 태양광 기술의 상용화 과정에서 요구되는 핵심기술 연구에 전력하고 있다.

 

▶정부도 인정한 ‘충북 태양광’=충북은 전국 유일의 ‘태양광 특구’다. 정부는 지난 4월 청주·충주시, 청원·증평·진천·괴산·음성군 등 도내 7개 시·군 423만㎡를 태양광산업 특구로 지정했다. 이후 충북도는 ‘아시아 솔라밸리 조성’을 전략 목표로 수립했다. 충북도는 최근 태양광 산업 발전을 위한 장기로드맵 수립을 위한 용역을 발주했다. 태양광 지원과 투자, 육성 전략 등 태양광산업의 부가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충북도 차원의 종합전략을 수립하기 위함이다.

 

▶랜드마크 육성에 성공한 다른 자치단체에서 배운다=항만 물동량 세계 3위로 급부상한 부산의 신항은 부산을 먹여 살리고 있다. 부산시는 신항의 부가가치, 즉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정부와 동반자적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중시하며 기반시설 확충 등 총체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새만금사업은 전라북도를 넘어 대한민국의 랜드마크로 급부상했다.

전북도 역시 한반도의 지도를 바꾼 새만금을 랜드마크화 하기 위해 중앙정치권에 대한 협조와 정부지원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무엇보다 향후 새만금이 가져올 시너지 효과를 담보로 지금까지 지방비 1조원을 과감히 투입, ‘새만금 시너지 효과’의 극대화에 총력을 쏟고 있다.

전남 보성에서는 더 배울게 많다.

‘녹차의 수도’를 자청하는 전남 보성군은 ‘녹차’하나로 군민 전체가 먹고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연간 500여만명의 관광객이 녹차 때문에 보성을 찾는다. ‘녹차’가 가져오는 직·간접적인 연간 생산유발효과는 1천200억원대에 이른다. ‘녹차’가 보성군의 랜드마크로 자리잡을 수 있었던 것은 100년 앞을 내다본 보성군의 과감한 투자와 지원이 있었기 때문이다.

해외로 가보자. 말레이시아 관광센터에 따르면 쿠알라룸푸르를 찾는 관광객은 연간 900만명에 이른다. 이들이 반드시 찾는 곳은 페트로나스 트윈타워(Petronas Twin Tower), 일명 쌍둥이 빌딩이다.

1992년 지하 6층·지상 88층의 이 빌딩이 바로 쿠알라룸푸르의 랜드마크다.

말레이시아 최대 주택개발업체인 사임다비(Sime Darby Property)는 쿠알라룸푸르에서 승용차로 40여분 떨어진 샤알람(Shah Alam)시(市)에 ‘무탄소 주택단지’를 건설하고 있다. ‘태양에너지와 빗물’만으로 생활할 수 있는 주택을 개발한 것이다.

우리나라와 차이가 있는 말레이시아의 기후조건 등이 최대한 반영된 주택이지만 태양광 관련 산업을 특화시키고 있는 충북도의 입장에서 벤치마킹 해야 할 충분한 가치가 있는 주택단지다.

 

▶충북의 노력=충북도는 최근 충북을 태양광 산업의 중심지로 만들기 위해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과 손을 잡는 등 다각적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양 기관은 태양광 산업 연구·개발(R&D) 관련 정부 사업 유치에 힘을 쏟기 위한 운영위원회를 설치할 예정이다.

도는 또 내년에 300억원 규모의 ‘생명과 태양의 펀드’를 조성해 자금력은 없지만 태양광 신기술이나 우수 기술을 보유한 업체에 투자할 방침이다.

특히 도내 62개 태양광 관련 기업을 돕기위해 도와 중소기업지원센터, 충북신용보증재단, 농협, 신한은행 등이 참여하는 긴급 지원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태양광기업협의회’를 발족할 방침이다.

도는 오는 2016년까지 국비와 도비 등 1천500억원을 들여 진천·음성 혁신도시나 충주 기업도시에 들어서는 공공기관, 기업체, 주택 등에 태양광 발전 설비를 설치하고 태양광 가로등을 조성하는 방안도 적극 추진키로 했다.

충북도 관계자는 “태양광을 충북의 랜드마크, 즉 아시아 솔라밸리의 성공적 추진은 정부지원에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면서 “태양광산업과 관련해 정부에 ‘서차지(surcharge)’제도를 도입할 것을 적극 건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차지제도는 정부가 전기료를 인상할 때 한국전력에 일정액을 부담시켜 태양광에 투자하도록 유도하는 제도다.

이 제도는 현재 일본에서 시행되고 있다. 충북도는 최근 정부가 이 제도를 도입, 시행할 수 있도록 정치인 및 정부 관계자들을 접촉하는 등 적극 건의하고 있다고 이 관계자는 설명했다. 그는 또 “정부가 2015년까지 40조원을 신재생에너지에 투입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면서 “충북은 태양광협회 등 다양한 루트를 통해 연간 5천억원(보조금 포함)에 불과한 지원금을 1조원으로 확대해 달라고 정부에 집중 건의하고 있다”고 말했다.<끝>

 

 

“랜드마크의 성공조건… 민·관 협력해 개발·운영해야”

정성엽 전주한옥마을보존협의회 사무국장 인터뷰… “기존 유·무형 자산 활용”

“랜드마크에 대한 큰틀의 정책적 방향을 설정한 후 지방정부가 적극적인 육성의지를 갖고 주민들의 이해 및 참여 의지를 모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예산확보와 지원 외에 조례 제정 등 법령정비가 필요합니다. 행정기관에서 해야 할 영역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정성엽 전주 한옥마을보존협의회 사무국장은 지역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랜드마크 육성, 발전에 있어 지방정부의 역할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정 국장은 그러나 “이러한 행·재정 지원을 했다고 해서 행정기관이 앞장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자세는 지양해야 한다. 행정기관은 적극 지원을 하되 민간인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랜드마크는 겉만 번지르한 모양새를 갖출 뿐, 내실을 기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특히 “랜드마크 육성 발전을 위해 민·관 협력모델 개발과 운영 방식이 필요하다”며 “전주한옥마을이 타 지역 한옥마을과 다른 점은 지역주민들이 실제로 거주하면서 전통한옥을 유지하고 있다. 이런 점이 전주한옥마을의 특징이며 자랑거리다”고 강조했다. 정 국장은 전주 한옥마을이 전주시의 랜드마크로 급부상하기까지 지자체와 전주시민들이 기울인 노력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대해 “공간적 개념인 랜드마크 형성의 필요조건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휴먼웨어 세 가지 요소의 결합이라고 생각한다”며 “한옥마을의 기반시설 정비와 구축을 위해 행정기관에서 많은 노력이 있었다. 하지만 콘텐츠(소프트웨어) 확보와 운영은 민간 문화예술인들이 왕성한 활동을 통해 채우고 거주민들과 대화와 소통으로 휴먼웨어를 만들어 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지역주민들도 무조건 행정기관에 의존하는 태도를 버려야 한다. 예전엔 전주시가 무조건 지원을 해주니까 공짜라는 개념이 있었지만 이제는 그러한 의식은 많이 사라지고 주인 의식과 자긍심이 상당히 향상됐다”고 덧붙였다.

정 국장은 랜드마크 육성과 관련해 충북도 및 도내 각 자치단체들에 대한 조언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자치단체들은 사업 계획과 장·단기 플랜을 아주 세밀하게 준비해 주민들을 설득하고 대화하는 것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 사업추진 초기부터 주민과의 지속적 대화가 선행돼야 사업추진 시 큰 어려움 없이 진행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단기성과에 흔들리지 않고 뚝심 있게 사업을 추진하면서 충청도내 많은 유·무형의 자산을 최대한 활용해 도민들의 공감대 형성과 자긍심을 신장시키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랜드마크를 만드는 일은 민·관 협력모델 구축을 통해 사업을 시행하고 그 결과 주민들의 경제생산을 높이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과 관련이 깊다”고 거듭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