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찔끔찔끔 새는 요실금]--정진흥<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증진의원 원장>

외출도 맘 편하게 할 수 없고, 누가 알아챌까 불안하고, 행여나 큰 병은 아닐까 걱정도 되지만 누군가에게 속 시원하게 말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소변이 찔끔찔끔 새는 요실금을 앓고 있는 중년들이 딱 이러하다. 요실금은 중년 여성들에게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남성들에게도 많이 발생하는 질병이다. 중년의 자존심에 상처를 입히는 요실금의 원인은 무엇인지, 예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대표적인 요실금, 복압성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

웃을 때 자신도 모르게 소변이 나온다거나 조깅이나 줄넘기를 하다가, 그리고 재채기를 해도 소변이 나온다면 또 하루에 소변을 보는 횟수가 증가했거나 잠을 자다가 소변을 보기 위해 자주 깨어나 숙면을 취하지 못한다면 요실금일 가능성이 크다.

대표적인 요실금으로는 복압성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이 있다. 복압성 요실금은 웃을 때, 재채기를 할 때, 줄넘기를 하거나 조깅을 할 때, 무거운 것을 들 때 등 배에 힘이 들어갔을 경우에 자신도 모르게 소변이 조금씩 새어 나오는 증상이 나타난다.

복압성 요실금은 전체 여성 요실금의 50~80%를 차지하며, 직접적인원인은 골반근육 약화와 요도 기능저하인데 출산이 주된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출산을 하는 과정에서 골반근육이나 인대가 파열되면서 방광경부와 요도가 아래로 처져 요실금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이밖에도 여성호르몬의 감소, 비만, 선천적으로 짧은 요도, 자궁암이나 직장암 수술, 신경계질환도 복압성 요실금의 원인이다. 절박성 요실금은 전체 요실금의 10~20%를 차지하며, 과민성 방광이 원인이다. 과민성 방광은 방광감각 신경이 예민해져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방광근육이 수축해 소변을 자주 보게 된다. 이로 인해서 절박성 요실금은 소변 횟수가 잦아지고, 소변을 잘 참지 못하며, 자다가 깨어서 화장실에 가거나 갑자기 참을 수 없는 요의를 느끼면서 소변이 새는 증상이 나타난다. 절박성 요실금의 원인은 매우 다양한데 커피, 카페인, 술, 담배 등을 많이 하는 식생활과 스트레스가 방광을 민감하게 만드는 주요 원인이다.

▶요실금의 치료와 예방

치료방법으로는 약물치료, 골반근육운동, 전기자극 치료, 수술 등이 있다. 전기자극 치료는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운동시켜 주는 치료법이다. 수술은 여러 치료에도 불구하고 효과가 없을 때 최종 선택 방법이지만 TOT 수술이 개발되면서 수술 시간이 약 20분 정도로 대폭 줄었고, 통증도 거의 없어 수술 후 곧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요실금은 분명 예방을 통해 발병률을 낮출 수 있는 질병이다. 우선, 방광을 민감하게 만드는 식생활을 개선해야 한다. 알코올, 카페인, 매운 음식, 인공 감미료 등이 방광을 예민하게 하는 식품이므로 가급적 줄이는 것이 좋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