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중 소비자물가지수가 전년동월대비 4.4%, 5월 중 생산자물가지수는 6.2% 상승했다.

우리는 흔히 경제상황을 분석할 때 물가지수를 이용한다. 오늘은 물가지수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주요한 몇 가지 물가지수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매우 다양한 물건들을 거래하고 있으며 물건을 사고 팔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 중 하나가 가격이다.

이처럼 시중에서 거래되는 다양한 상품의 종합적인 가격 수준을 물가라고 하며 이를 수치로 표시한 것이 물가지수다.

물가지수는 보통 기준이 되는 시점의 가격을 100으로 두고 비교되는 시점의 상대적인 물가수준을 지수형태로 나타낸다.

개별상품의 가격이 그 상품에 대한 수요와 공급의 관계에 의해서 결정되고 변동되는 것처럼 개별 상품가격을 종합한 물가도 마찬가지로 경제 전체의 총수요와 총공급의 관계에 의해 결정되고 변동된다.

따라서 물가의 변동은 공급측의 생산이나 수요측의 소비, 투자 등 한 나라의 모든 경제활동 결과를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물가지수는 경제동향을 분석하거나 경제정책을 수립하는데 있어 중요한 경기판단 지표로 활용된다.

먼저 대표적인 인플레이션 측정 지표로서 통계청이 발표하는 소비자물가지수는 소비자가 일상 소비생활에서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조사함으로써 도시 가계의 평균적인 생계비나 화폐의 구매력 변동을 측정하는 물가지수다.

한국은행에서 발표하는 생산자물가지수는 국내에서 생산된 상품과 서비스가 시장에 출하되어 기업 간에 1차 거래가 이루어질 때 발생하는 가격의 변동을 측정하는 물가지수다.

이외에도 수출입상품의 가격변동이 국내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해 작성되는 수출입물가지수, 농촌경제동향 분석 및 농업정책 수립 등을 위해 농산물 판매가격과 농가의 상품 및 서비스 구입가격을 조사해 작성하는 농가판매와 구입가격지수 등이 있다.

아울러 이러한 물가지수들은 작성목적에 따라 조사대상 품목, 조사단계와 편제방식 등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물가지수를 올바르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각 지수의 성격을 충분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김광민 충북본부 기획조사팀 조사역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