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가 대통령직인수위의 충남도에 대한 행정수도 후보지 비교·분석 자료 요청 사실이 일부 언론에 보도되자 민감한 반응을 있다.

도는 이 일이 충남도가 고의로 언론에 흘려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충청권공조 합의를 깬 것으로 보고 있다. 이로 인해 충청권 공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기도 전에 충북, 충남, 대전 등 3개 시·도가 ‘제몫챙기기’에 나설 경우 합의 정신 훼손뿐만 아니라 특히 행정수도 이전 국민 공감대 형성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원종 충북지사를 비롯해 심대평 충남지사, 염홍철 대전시장 등 3개 광역단체장은 지난 17일 충북도청에서 제11회 대전·충청권 행정협의회를 열어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의 공약사항인 신행정수도 충청권 이전에 대한 필요성에 공감하고 지나친 유치경쟁 자제와 부작용해소를 위한 협력 공조 등에 합의했다.

이들은 이외에 대전·충청권 발전협의회가 주축이 된 범시·도적 지원 및 협조, 시·도연구원의 공동연구를 통한 발전적 추진 등 공동노력을 위한 세부사항이 포함된 공동합의문을 발표했다.

그러나 지난 24일자 대전지역신문에 인수위가 충남도에 행정수도 예상후보지 5∼6곳의 장·단점을 분석·비교해달라고 요청했다는 내용의 기사가 실린 것.

이 기사 내용에는 충남지역 예상후보지로 공주시를 비롯해 연기군, 아산시, 계룡지구 등 특정지역 지명까지 명시돼 있다.

충북도는 이같이 기사에 특정지역명이 게재된 것에 주목하고 있다.

충북도는 그동안 지역갈등을 부추겨 공동노력 합의 정신을 해칠 수 있다는 이유로 예상후보지역을 거론하는 것에 상당히 조심스런 입장을 취해왔다. 충북도는 이같은 보도가 충남도의 행정수도 입지 선점을 겨냥한 물밑 움직임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충남도가 특정지역명까지 거론하며 언론에 자료를 제
공한 것은 잘못한 것”이라며 “이전 공조를 하자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불쾌감을 표시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말로만 공조를 합의해 놓고 3개 지역이 ‘따로따로’ 행동하면 국민공감대를 어떻게 형성하냐”며 “가뜩이나 논의단계부터 수도권의 반발이 만만치 않은데 앞일이 걱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북도도 인수위에 예상 후보지 5곳에 대한 관련 자료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져 예상 후보지가 최소 10곳 이상 거론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