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추진계획 변경… 2012년 준공 이상무

숭례문이 당초 1.6m 아래에 드러난 원 지반 복원계획을 30~50㎝ 아래 조선 중기 이후 지반으로 복원된다.

문화재청은 ‘숭례문 화재’ 3주년을 맞아 10일 오전 숭례문 현장에서 그 동안 진행했던 복구공사 경과·일부 복구변경 안 등 향후 추진 계획을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숭례문 복구는 일제강점기 때 훼철된 양측 성벽을 복원하기 위해 문루석축 양측 날개벽을 해체하고, 남산 쪽으로 53m의 성벽을 연결해 복원 중에 있다.

복구에 쓰일 전통철물을 제작하고, 나무를 다듬는 등 2012년 준공을 위한 복구공사를 차질 없이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동·서측 성벽복원과 함께 문루까지 복구할 예정으로, 오는 12월이면 복원되는 숭례문의 모습을 어느 정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그 동안 진행했던 내용과 함께 변경된 복구계획 설명 등이 진행됐다.

당초 1.6m 아래에 있던 원 지반 복원계획을 30~50㎝ 아래 조선 중기이후 지반으로 복원하고, 남산 쪽으로 88m 복원할 성곽을 약 53m로 축소, 복원할 계획이다.

숭례문의 지반은 발굴결과 일제강점기 때 한꺼번에 높아진 것이 아니라 조선시대 전반에 걸쳐 숭례문을 다시 짓거나 수리할 때 필요에 의해 높아진 것으로, 원 지반을 복원하게 되면 조선시대에 쌓여진 유구 층 모두를 훼손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돼 조선시대 중기이후 층으로 복원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일정부분 원 지반은 복토하지 않고, 유리로 덮어 창건당시 모습을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남산 쪽으로 복원되는 성곽은 숭례문에서 약 60m 지점에 남대문 시장으로 통하는 지하도 위로 성곽이 지나가기에는 안전성이 부족하다는 진단결과에 따라, 지하보도 전인 약 53m 정도까지만 복원하기로 결정했다.

이날 숭례문 현장에서는 전통기법으로 복원되는 성벽의 과정을 볼 수 있도록 각 공정마다 시연의 장을 마련했다.

몇 개의 쐐기(물건 틈에 박아서 물건들의 사이를 벌리는데 쓰는 물건)로 커다란 원석이 갈라지는 돌나누기와 돌을 가공하는 모습, 현대적 장비가 없던 시절 어떻게 돌을 옮기고, 성벽을 쌓았는지에 대한 여러 가지 모습 등이 재현됐다.

아울러 숭례문 대장간에서는 전통철물 제작과정을, 목재 치목장에서는 전통도구를 사용해 나무를 다듬는 모습도 선보였다.

경복궁내의 치목장에서는 경복궁 관람객들을 위해 11일부터 매일 일정한 시간대에 목재 다듬는 모습을 상시로 공개할 예정이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숭례문이 화재로 훼손되기 이전의 모습은 물론, 양쪽으로 성곽이 연결된 서울도성 정문으로서의 웅장하고, 늠름한 모습을 되찾을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