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할 경우 목숨까지 앗아가는 O-157균과 유사한장출혈성 대장균인 O-26균에 감염된 환자가 올해 처음으로 발생, 보건당국이 긴장하고 있다.

9일 국립보건원에 따르면 설사와 혈변, 복통 등의 증상으로 지난 4월 중순 녹십자 의료재단에 입원했던 김모(62겙黎?이천시)씨의 가검물을 채취해 정밀검사한 결과, 장출혈성 대장균인 O-26균이 검출됐다.

이에 따라 보건당국은 감염경로를 파악하기 위해 즉각 역학조사에 나섰다. 김씨는 입원치료를 받다 상태가 호전돼 퇴원했으나 췌장염이 재발, 다시 입원했다.

국내에서 O-26환자가 발생한 것은 지난 99년 출혈성 대장균이 법정 전염병으로 지정된 이후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번째다.

법정 전염병으로 지정되기 전에는 지난 87년 한양대 병원에 입원해 있던 어린이환자가 O-26균에 감염된 사실이 밝혀진 적이 있으며 지난 97년 미국산 쇠고기에서 O-26균이 검출돼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기도 했다.

격리 치료가 필요한 법정 1군 전염병인 O-26균은 지난 98, 99년 잇따라
국내에서도 발병해 충격을 주었던 O-157균과 같은 장출혈성 대장균에 속한다. 감염경로와 증상, 예방방법도 O-157균과 비슷하다.

O-157균은 지난 82년 미국에서 처음 발견된 대표적인 병원성 대장균으로 장출혈설사, 복통 등 식중독 증상을 일으킨다. O-157균은 소의 분변에 오염된 고기나 식수, 야채 등을 덜 익혀 먹었을 때 감염되며 이 균에 감염되면 항생제 치료가 불가능하고 심할 경우 사망할 수도 있다. 하지만 장출혈 대장균은 섭씨 75도에서 3분만 가열하면 죽는 등 열에 약한 세균이므로 물은 끓여 마시고 음식은 반드시 익혀서 먹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