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지역 아파트 분양 열기가 가라앉지 않고 있는 가운데 ‘떳다방’ 유입에 따른 거품논란에 이어 일부 시민들의 사행성 청약 부작용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올들어 일부 분양아파트에서 가족과 친지 등의 명의로 수십채의 청약을 한 뒤 당첨된 다음 분양권 전매를 통해 많게는 수백만원에 달하는 불로소득을 챙기는 사례가 알려지면서 실수요자도 아닌 일부 시민들이 아파트 청약에 나서고 있다.
주택업계와 시민들에 따르면 올들어 현대와 대우, 주공, 대림 등 주택업계의 아파트 분양이 잇따르면서 청주지역 주택소비자들의 아파트 선택 폭이 넓어졌고 주택수급 상황도 비교적 안정세를 이어가고 있다.
그러나 아파트 분양 내면을 들여다보면 실수요자 위주로 공급된 중소형 아파트와 달리 30평이상 중대형 아파트를 공급하고 있는 일부 주택업체들이 분양활성화를 위해 떳다방 유입을 방조하면서 분양가 거품을 발생시켜 실수요자의 내집 마련을 어렵게 하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청주지역의 경우 내 집을 소유하고 있는 3순위 청약자가 많은 상태에서 일부 시민들이 가족과 친인척명의로 마구잡이식 청약을 시도하는 사례가 눈에 띄게 많아졌다. 이들은 청약 당첨이후 실제 계약을 전후로 분양권을 전매하는 방법으로 200만원에서 많게는 500만원까지 짭잘한 이익을 남기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부작용으로 주택시장이 냉각조짐을 보이자 한 분양업체는 아파트 실수요자의 분양기회를 넓혀주기 위해 청약시 주소지를 일일이 확인하며 가족단위 무더기 청약을 억제하는 등 흔치 않은 해프닝을 벌이고 있다.
한 시민은 “브랜드가 있는 아파트의 경우 탈락한 실수요자가 웃돈을 주고라도 분양권을 사려하기 때문에 용돈정도는 벌 수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