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근무시절 실정 부각
이시종 도지사 정치적 곤경
바이오벨리 방향 설정 난관

오송메디컬그린시티 조성사업을 ‘지방선거를 의식한 실체없는 도민 현혹’이라고 주장한 김동환 충북도의원을 둘러싸고 도청 안팎에서 말들이 많다. 김 의원이 충주시 경제건설국장 재직시 추진됐던 대규모 민자유치사업이 대부분 무산됐던 것으로 드러나면서 ‘제 눈에 대들보는 못본다’는 지적이 나오기 때문이다.

김 의원이 오송메디컬시티에 적용한 논리를 동일하게 적용하면, 충주시가 추진했다 무산됐던 민자유치사업도 ‘선거를 의식한 실체없는 주민 현혹’이 된다.

김 의원은 2002년 8월부터 2003년 7월까지 충주시 경제건설국장으로 재직, 대규모 민자유치사업을 직·간접적으로 추진해 온 장본인.

김 의원이 “충북도가 사기극에 휘말릴 뻔했다”고 주장한 것을 그대로 적용하면, 김 의원은 충주시 공무원 재직시 ‘사기극에 가담한’ 꼴이다.

충주시는 당시 충주시 주덕읍과 가금면 일대 126만평 부지에 모두 2천100억원을 자동차테마파크를 조성키로 했으니 재원 조달 부진 등의 이유로 백지화됐다.시는 또 지방자치단체 중에선 처음으로 외국용역업체와 개발계획을 수립, 충주시 중앙탑 주변에 모두 120억원을 들여 충주체험관광산업단지를 조성한다고 밝혔으나 이 사업 역시 무산됐다. (주)돈산개발과 공동으로 앙성면 돈산온천지구 내에 콘도미니엄과 스파시설 등을 갖춘 대규모 관광위락시설을 건립하고, 호주의 스키트랙사와 공동으로 26만평 규모의 스키돔을 조성하겠다는 청사진도 업체 측의 자금난으로 물거품이 되는 등 대규모 민자유치 사업 대부분 ‘실체’를 드러내지 못한 채 계획으로 끝났다.

김 의원이 오송메디컬그린시티 조성사업에 적용한 ‘논리적 잣대’에 반영하면, ‘언론에 허위사실을 공표해 지역주민을 현혹한 대표적 사례’들이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대규모 민자유치 사업 추진 당시 사업을 직접 추진하거나 관여한 사실이 없다”며 “당시 담당국장이었다면 철저한 타당성 검토를 통해 추진 여부를 결정했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충주시의회 속기록을 조사해 본 결과 이는 사실과 다르다.

2003년 4월 12일 열린 충주시의회 77회 임시회 속기록을 보면, 이종원 의원이 “민자유치사업들이 장밋빛 사업발표만 있었고, 성과는 없어 시민의 허탈감이 상당히 크다”고 지적한 대목이 나온다.

이 의원은 당시 △자동차테마파크 △충주관광종합개발계획 △남한강대단위관광단지 조성 등을 대표적 사례로 들었다. 자신은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사실이 없다던 김 의원이 이날 경제건설국장으로 시의회 임시회에 참석한 사실은 어떻게 해명할 수 있을까.

김 의원은 “충주시 사례는 단순한 사업계획 변경이고, 오송메디컬시티 조성사업은 처음부터 실체가 없었던 현혹 사례”라며 강변하지만 설득력을 얻기는 어렵다.

결론적으로 이시종 충북지사의 오랜 측근으로 알려진 김 의원이 도의원의 신분을 이용해 ‘한 건’을 올리려고 했다면 오히려 악수를 둔 셈이다.

오송메디컬그린시티 조성사업의 실체를 규명하려 한 것이 오히려 오송메디컬그린시티의 ‘개정판’인 오송바이오밸리의 실체는 무엇이냐는 논쟁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기 때문이다.

이는 결과적으로 이 지사가 임기내 오송바이오밸리에 뚜렷한 성과를 담아내야 하되, 오송메디컬시티에 포함됐던 내용과는 다른 것들이어야 한다는 족쇄가 될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