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국제한방바이오엑스포

세계 최초 한의약 관련 국제행사인 2010제천국제한방바이오엑스포가 지난 15일 화려한 개막식과 함께 다음달 16일까지 대한민국 대표 ‘건강·한방도시 제천’에서 대장정에 돌입했다.

‘한방의 재발견’이라는 주제로 제천시 제2바이오밸리 일원에서 펼쳐지는 이번 행사는 한의약의 우수성을 국내외에 널리 알리고 인류의 염원인 무병장수의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엑스포는 2천년의 임상경험을 자랑하는 신비의 전통의학인 ‘한방’을 듣고, 보고 만지고 체험하는 세계인의 축제가 될 것으로 본다. 제천시는 이번 엑스포를 통해 한방의 과학화, 산업화, 세계화를 발견, 지역 산업경쟁력을 부활시킬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온 행정력과 전시민의 열정을 담아 성공적인 엑스포를 기원한다.

제천국제한방바이오엑스포에는 다양한 한의약 체험과 전시 프로그램, 문화 체험 이벤트 등이 풍성하게 준비돼 관람객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2010제천국제한방바이오엑스포 행사를 살펴본다.

이번 엑스포는 모두 13개 전시관이 다양하고 특색 있는 콘텐츠로 구성돼 관람객의 발길을 기다리고 있다.

먼저 미래한방관과 함께 주제 전시관인 ‘한방생명과학관’은 한의약의 역사, 한의약의 과학적 원리를 비롯해 한의약의 관점에서 우리 몸에 대해 알기 쉽게 표현해 성인은 물론 아이들까지 쉽게 한방에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본다.

특히 ‘엄마를 일으켜 줘’라는 3D영상과 ‘한별이의 인체탐험 여행’이라는 4D영상은 아이들에게 진한 감동과 함께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하나의 주제전시관인 ‘미래한방관’은 ‘오래된 미래, 한의약’이라는 주제로 우리 민족의 삶과 함께 이어온 한의약의 오랜 역사를 통해 미래 한방의 모습을 보여준다. ‘미래한방관’은 과거의 침, 뜸, 경혈경락으로부터 현대의 최신 한방 의료기기인 설진기와 맥진기 등을 직접 체험해 볼 수도 있다.

‘약초탐구관’에서는 약초의 기원과 생명의 기운, 약초의 종류와 효능을 액침, 세밀화, 압화, 약초에 얽힌 설화 등을 통해 약초를 쉽고 재미있게 보고 느낄 수 있는 전시 체험관으로 꾸며졌다.

국내외 총 400여종의 약초를 만나볼 수 있는 ‘약초탐구관’은 중국과 동남아시아 등 국내에서 볼 수 없는 해외 희귀 약초와 약재를 원형 그대로 전시해 전문가는 물론 일반 관람객에게도 흥미로운 볼거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조선시대 한의원을 그대로 재현한 ‘전통한의원’은 한방치료과정과 약재제조과정, 전통의약기구 전시와 함께 명의의 진료와 상담, 침과 뜸 치료는 물론 1일분의 처방약도 받을 수 있어 일석삼조의 관람이 될 것으로 본다.

‘한방체험장’에서는 약선 음식 만들기, 약초 술·음료 만들기, 뜸, 금연치료 등의 체험도 가능해 남녀노소 누구나 한의약 문화체험이 가능하다. 또 이곳에서는 아토피 진단, 키 크는 한방치료 등 진료체험활동과 어린이 한의사 체험 공간, 한방비누와 쿠키 만들기 등도 준비해 어린이들이 한방을 가깝게 느끼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본다.

‘명문한방병원관’에는 경희대와 원광대, 세명대 등 3개의 한방병원과 대전대둔산병원(암), 자생한방병원(척추), 위담(하나)한방병원(위장), 우보한의원(피부질환) 등 7개 전문병원이 참여해 특화된 의술과 전시, 전문분야 상담과 무료 진료체험도 할 수 있다. 16개국의 전통의술이 펼쳐질 ‘세계전통의학관’에는 중국과 인도, 일본, 북한, 몽골, 파키스탄, 베트남, 네팔 등이 참여했다.

남미지역에서는 페루와 콜롬비아, 브라질, 아르헨티나가 참여했으며 아프리카지역에서는 세네갈, 말리, 가봉 등이 참여해 각국의 전통의술을 알리게 된다.

특히 아마존(페루, 콜롬비아)의 전통가옥 ‘maloca(말로까)’를 재현해 그 곳에서 아마존 원주민들의 생활과 전통 치료법도 소개된다. ‘산업관’에는 함소아 제약을 포함해 7개 의약품업체와 (주)아토션생명과학 등 화장품 업체 5개, 식품·의료기업체 16개, 해외기업체 17개 등 모두 59개 국내·외 업체가 참여한다.

한의약이 가진 효능과 정보를 행사장에서 직접 눈으로 보고 몸소 체험해 보는 ‘한방체험 이벤트’도 마련됐다.

아토피로 고생하는 아이들을 위해 아토피 한방 비누를 만들어 보는 것을 비롯해 수험생들을 위한 ‘집중력 향상 아로마 방향제 만들기’, 피부트러블 한방으로 한방(韓方)에 잠재우는 ‘한방 팩 만들기’, 장년층을 위한 ‘탈모예방 탈모샴푸(바)만들기’ 등의 체험도 준비돼 있다.

문화이벤트로 엑스포 극장에서 펼쳐질 ‘울고 넘는 박달재’는 제천의 명소인 박달재를 테마로 한 공연으로 인기배우 박인환과 최주봉 등 쟁쟁한 배우들이 대거 출연해 진한 감동을 전해 준다. 이밖에도 창작뮤지컬 ‘허준’을 비롯해 엑스포 홍보대사 뽀빠이 이상용의 ‘유랑극단’, 7080콘서트, 2010전국한의대생 Festa를 운영(엑스포장내 야외상설무대 및 부스)함은 물론 한방차 경연대회와 한방퀴즈대회 등 모두 23개의 이벤트가 다양하게 준비돼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