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교육청 “황당하고 답답” 공식 요청
다사리장애인 야학 “동정·홍보수단 아니다”

▲ 30일 도교육청 현관 앞에서 다사리장애인야학이 기자회견을 갖고 ‘고입고졸검정고시에서 점수 부풀리기가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전시행정 중단과 장애성인교육 실시를 촉구했다.

속보=충북 청주의 한 장애인 야학단체가 제기한 ‘검정고시 부정의혹’이 결국 경찰의 사수에 의해 진위가 가려질 것으로 보인다.(30일자 3면)

충북도교육청은 30일 “이런 오해를 받아 황당하고 답답할 뿐”이라며 청주 흥덕경찰서에 수사를 공식 요청했다고 밝혔다.

강상무 도교육청 중등과장은 “중증장애인의 경우 본인이 원할 경우 대필대독을 해 주도록 돼 있다”며 “이번 고입·고졸 검정고시에서는 고입 5명, 고졸 1명 등 모두 6명이 대필대독을 원했다”고 말했다.

강 과장은  “검정고시는 국가고시이기 때문에 도교육청은 시험장과 시험감독 등 시험을 대행하며 수험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역할만 담당할 뿐”이라며 “교육청에서 직접 대상자를 가르치거나 평가 결과와 교육청이 아무런 관련이 없기 때문에 공무원들이 시험 합격률을 일부러 높여줄 하등의 이유가 없다”고 점수 부풀리기 행위를 일축했다. 이어 “검정고시를 치르는 자체는 개인적인 것으로 교육청이 관여할 일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강 과장은 “이번 고입 검정고시 합격률은 충북의 경우 70.89%로 지난해 60.13%보다 10%포인트 이상 높게 나왔지만 전국 평균 합격률이 71.80%에 이를 정도로 난이도가 낮았다”며 “점수 부풀리기를 하려면 최소 전국 평균을 웃돌아야 할 것 아니냐”는 반응이다.

또 “다사리측이 처음 문제제기를 했던 지난 24일 대면조사를 했지만 정작 다사리측에서는 아무런 말도 없었다”며 “27일에는 교육국장이 감독관을 직접 불러 조사를 벌였지만 부적절한 행위를 찾을 수 없었다”고 강조했다. 강 과장은 “보다 공신력 있는 외부기관에서 진실을 가리기 위해 경찰 수사를 의뢰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다사리측은 이날 도교육청 현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고입·고졸 검정고시에서 대필대독 감독관에 의해 발생한 점수 부풀리기 행위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며 “장애인은 동정의 대상도 홍보의 수단도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검정고시가 치러질 당시 장애인 수험생 3명이 ‘자체 채점결과보다 30∼40점 높은 점수가 나왔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며 “시험감독 공무원들이 점수를 고의로 높여준 의혹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공무원으로부터 대독대필 편의를 제공받은 학생만 월등히 높은 점수를 받은 점 등을 고려할 때 대필대독 과정에서 공무원이 성적을 올려준 것으로 판단된다”며 “이같은 행위는 장애인 당사자의 자기결정권을 침해한 인권유린이나 다름없다”고 비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