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미래 열겠다”
“새로운 미래 열겠다”
  • 충청매일
  • 승인 2010.05.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괴산군수]--노광열 <민주당>
   

“절임배추 연구소 설칡 재배·생산 체계화
기업체 노인일자리 창출 유도… 안정 도모
새로운 변화로 편안하고 행복한 고장 건설”

▶출마이유는 무엇인가
나는 괴산에서 태어나서 괴산에서 초·중학교를 다니고 괴산에서 35년간의 공직생활을 통해 괴산군이 다른 군보 낙후됐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그동안의 공직의 경험을 살려 괴산군을 잘사는 지역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괴산군수 선거에 출마하게 됐다.

저는 35년간의 공직생활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했기 때문에 제가 제시한 공약을 괴산군의 새로운 미래를 위해 반드시 지키고 이뤄 내겠다는 것을 군민들께 약속을 드린다. 그동안 쌓아온 모든 경험과 지식을 활용해 군민들에게 봉사하고 괴산군민들의 희망이 되기 위해 변화하는 괴산군을 만들어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괴산을 건설하겠다.

군민여러분께서 저를 지지해주신다면 새로운 변화와 도약하는 군정을 통해 군민 여러분들께서 편안하고 행복하게, 지금보다도 더 잘 사는 괴산을 건설하기 위해 출마를 결심했다.

▶주요 공약은 무엇인가
△농산물 판매유통 지원팀설치
우리지역은 농촌지역으로 주민 90%가 농사를 기반으로 생활하고 있고 젊은이들은 힘들고 소득이 없는 농사일을 외면하고 고향을 뒤로 한 채 도시로 떠나고 있다. 이같은 현상은 비록 전국적인 농업 현실이지만 가장 큰 원인은 농산물 생산과 판매에 따른 어려움 때문에 농민들은 과감한 투자를 못하고 있다. 이 문제가 해결되면 도시로 떠났던 젊은이들이 농촌으로 다시 돌아올 것이고 도시인들의 귀농현상은 더욱더 가속화 될 것이다.

△절임 배추 연구소 설치
우리군은 자타가 공인하는 전국 최초의 절임배추의 원조 고장으로 대부분 농가들의 겨울철 소득업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러나 절임배추의 원조였던 우리고장은 절임배추에 대한 역사와 전통을 살리지 못하고 있다. 이제는 절임배추를 체계화하고 품질을 향상시켜 경쟁력 있는 브랜드를 만들어 전국 최고의 절임배추를 생산할 시기라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절임배추 연구소를 설치해 배추 재배부터 절임배추 생산까지 체계화된 시설을 갖춰 대도시 소비자를 초청해 체험행사와 김치요리 초청강의 등을 통한 우리고장의 절임배추를 전국 최고의 명품배추로 만들어야 한다.

△소수~괴산 문광~괴산 동진천, 생태하천 조성
소수~괴산, 문광~괴산으로 흐르는 하천이 잘 발달돼 있지만 방치돼 하천주변이 오염되는 등 자연하천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하천을 생태하천으로 복원해 주민들이 이용하도록 공원을 조성해 주민들의 여가선용은 물론, 운동과 함께 건강을 다질수 있는 있는 생태하천으로 정비할 계획이다.

△괴강관광지 조기완공
괴강 관광지는 수 년째 표류하고 있어 주민들이 실망이 깊다. 괴산은 크게 내세울 관광지가 별로 없고 관광기반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에 관광객들이 머물지 못하고 스쳐가는 지역으로 남아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 이런 문제들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괴강관광지 사업추진이 신속하게 추진돼야 하고 완공돼야 지역의 다른 관광지와 연계해 관광객들이 머물며 관광소득을 올릴수 있는 괴강 관광지 조성사업을 조기 추진해야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는 방안이라고 생각한다.

△노인 수당 현실에 맞게 인상·노인일자리 창출
우리군은 초고령화 사회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노인들도 경제력이 필수 조건이 이기에 현실에 맞는 노인수당 지급을 단계별로 준비해 지급할 계획이다. 또 고령화된 농촌에서 일자리가 없어 경로당에서 무료하게 시간을 보내고 있어 노인들의 건강은 물론, 정서적인 문제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노인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해 경제활동을 통한 여유있는 환경을 만들어 노인들의 안정을 도모해야 한다. 노인일자리는 기업체들과 관공서들을 연계한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 적합하고, 기업체는 노인일자리를 만들고 관공서는 이런 일자리를 제공하는 기업체에게 혜택을 제공해 기업들이 노인일자리를 창출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농촌마을 정비
우리농촌은 인구 감소와 고령화에 따라 마을의 빈집이 늘고 마을주변은 고령화로 일손이 부족해 빈집들로 인해 마을 이미지가 훼손되는 등 정비가 시급한 실정이다.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마을간 통합으로 집단화시켜 마을간 화합으로 새로운 농촌을 만들면 주민들의 인식변화로 예산문제도 절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역의 최대 현안문제와 해결 방안은 무엇인가
지역현안 문제는 지역경제 활성화로 괴산은 수 년째 지역경제가 침체돼 주민들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인구증가를 통한 소비층이 늘어나야 하지만 괴산군은 매년 인구가 줄다가 최근에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괴산읍의 중심거리는 일몰 후에는 상점과 거리에 사람들을 구경조차 할수 없을 정도로 적막감이 돌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최악의 경제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인구유입이 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

우리지역은 농업 군으로 90%가 농사에 종사하고 있기 때문에 농사기반을 조성해 농업인구를 증가하는데 주력한다면 젊은이들이 농촌으로 돌아오고 인구가 증가돼 지역에는 활력이 넘치고 경제도 살아나는 살기좋은 괴산군이 된다고 생각한다.

 

노광열 후보 프로필
▶ 학력
 -청주농업고등학교 졸업
▶ 경력
 -전 소수면장
 -전 문광면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