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부 귀농

앞마당에는 잔디가 잘 가꿔져 있었다. 삼각형의 잔디마당 구석에는 막 치다만 것 같은 골프채와 공이 보였다. 푸른 잔디에서 골프를 치는 모습은 한 폭의 그림이다. 가끔 찾아오는 도시 사람들에게 농사꾼의 따분한 모습보다는 자기 마당에서 골프를 치는 낭만적인 분위기를 보여주고 싶은 것이라고 생각했다.

“넌 아까운 재주를 썩히고 있는 거야.”

“왜?”

그 친구는 빙그레 웃으면서도 느닷없는 공격에 방어자세를 취했다. 창빈이가 무슨 말을 하려는지 알기 때문이다.

“우리 국민교육헌장에 그런 말이 있잖아. 타고난 저마다의 소질을 계발해야 한다구. 넌 여기서 농사나 짓고  살 사람이 아냐.”

“그럼 무엇을 하면 적성에 맞는다는 거냐?”

창빈은 우물가에 아직 치우지 않고 남아있는 숯불구이 흔적을 바라본다. 그곳에서 여자의 흔적을 발견한다. 어떤 여자가 저 친구에게 한참 녹아나고 있는 중이라는 생각을 하며 익살을 떨었다.

“넌 맨손으로 호랑이를 잡을 수도 있을 만큼 타고난 사냥꾼이잖아. 천부적인 소질과 재주를 다 갖추고 있는데, 왜 그 재주를 이 산골짜기에서 썩히냐? 그건 너에게 남다른 재주를 주신 신(神)에 대한 모독이야. 네가 만약에 맨손으로 호랑이를 때려잡는 재주에다 몇 가지 사냥기술과 장비만 갖춘다면 넌 아마 세계적인 사냥꾼이 될 수도 있을 거야.”

“도대체 누구 말을 하는 건지 모르겠다.”

날카로운 공격을 퍼부으려고 할 때 승용차 한대가 보였다. 집으로 들어오려고 하다가 방향을 틀었다. 낯선 차와 못 보던 남자가 와있는 것을 보고는 경계를 하는 눈치였다. 춤판을 누비고 다니면서 사냥기술이란 기술은 다 배웠고, 장비란 장비는 다 갖춘 전문사냥꾼이라고 자부하는 창빈이다.

그런 창빈이도 감히 건네다 볼 수 없을 만큼 젊고 아름다운여자였다. 창빈은 저 여자가 필시 저 숯불구이의 주인공이라고 생각하면서 물었다.

“저 여잔 누구냐?”

“그건 선생이 알 거 없고 하던 이야기나 계속해봐.”

“네가 춤을 배우면 좋겠다는 말야. 난 솔직히 네가 이런 산골에 쳐 박혀 있으면 여자는 구경도 못하고 살 거라고 생각했어. 도시에서 한참 잘 나갈 때보다도 더 아름다운 여자들만 골라서 놀고 있으니 놀랍잖아. 그래서 너를 보고 타고난 사냥꾼이라고 할 수밖에 없는 거야. 넌 춤만 배우면 그때부터 무지무지하게 바빠질 거야. 청주나 대전에서 있을 게 아니라 당장 서울로 올라가야 될 거다. 딱 6개월이면 쇼부가 날 거다.”

“그 정도냐? 한번 배워볼까?”

기분 좋게 맞장구를 쳤지만 진심이 아니었다. 창빈의 눈에 자유분방하게 세상을 산다고 보였던 그 친구도 춤 하면 머리를 흔들었다. 정상적인 인간들이 가는 곳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그날 집에 돌아오면서 창빈은 세상을 너무 막 살았다는 회한으로 가슴이 아팠다. 맨 처음 호기심을 갖고 무도학원을 찾아갔을 때, 누군가가 이런 이야기를 해주었다면, 그렇게까지 빠져들진 않았을 것이다. 사춘기 시절에 호기심으로 담배를 피우다가도 누군가가 담배의 해독이 엄청나다는 것을 설명해주면 끊고 마는 것처럼 발을 끊었을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