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를 앞두고 자치단체들이 재정 확보 가능성이나 사업 타당성에 대한 면밀한 사전 검토 없이 단체장 치적 홍보에만 열을 올리고 있어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단체장이 정치적 유·불리만을 따진 채 자신의 공적 홍보에 치중할 경우 그 피해는 애꿎은 주민들에게 돌아오기 마련이다. 자치단체가 설익은 사업을 추진하다 실패할 경우 주민 혈세와 행정력 낭비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사례로 충주시가 역점 추진하고 있는 유엔평화공원사업을 꼽을 수 있다. 407억원이나 투입되는 유엔평화공원 조성 사업이 국비를 확보하지 못해 제대로 추진될 수 있을 지 의문시되고 있다. 더구나 충주시는 경쟁 관계에 있는 인접 음성군에 비해 사업의 상징적인 면이나 예산 확보 면에서도 크게 뒤처져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여기에 부산 남구까지 가세, 전망을 더욱 어둡게 하고 있다. 부산 남구의 경우 유엔으로부터 명칭 사용 승인을 공식적으로 얻어내 유엔기념공원과 유엔기념관 등이 들어서는 유엔평화문화특구를 추진 중이다.

상황이 이런 데도 충주시는 실현 가능성은 물론 타당성이 결여된 이 사업을 사전 검토없이 추진해 비난을 사고 있다. 이 뿐만이 아니다. 충주시는 383억원이 소요되는 유엔기념관 건립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이 국책사업 역시 경쟁에 뛰어든 자치단체들이 많아 선정 가능성이 불투명하다.

이는 충주시가 지방선거를 앞두고 결과야 어찌됐든 단체장의 치적 홍보를 위해 일단 대형사업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보자는 전시성 행정에서 비롯됐다는 지적이다. 사업이 당초 계획대로 추진되지 않을 경우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을 브랜드화해 문화관광산업을 도약시키겠다는 충주시의 청사진은 물거품이 될 개연성이 높다. 따라서 충주시는 유엔평화공원 조성 사업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 그래야만 지방선거를 겨냥한 단체장 치적 쌓기용이라는 외부의 따가운 눈초리에서 벗어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