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문제, 청주·청원통합 등으로 시끄럽기만 하던 충북에 모처럼 반가운 소식이 전해졌다. 청주국제공항 활성화는 물론 충북 발전에 저해가 될 것으로 우려됐던 청주공항 내 미사일포대 설치 문제가 전격 해결된 것이다. 충북도는 23일 공군본부와 청주공항 내 미사일포대 설치 부지를 다른 곳으로 이전하기 위해 부지 매입 및 교환에 상호 협력하기로 기본합의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아직 산적해 있는 문제들이 많지만 공항 활성화에 첫 발을 내디뎠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충북도는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해 청주공항 인근에 항공기 정비, 생산·조립, 연구 등의 기능을 갖춘 항공복합산업단지 조성을 추진 중이다. 그 핵심은 항공기정비센터(MRO)다. 도는 청주국제공항 내 활용이 가능한 부지 15만㎡에 항공기정비센터를 건립하고 부품센터 등을 유치하기 위해 나섰다. 항공기정비센터가 건립되면 자가용 비행기 등 소형 항공기는 물론 군용 항공기까지 정비가 가능하다. 항공기부품센터, 조종사·정비사 트레이닝센터 등 항공 관련 기업체를 유치해 경쟁력을 더욱 높인다는 게 도의 복안이었다. 그러나 공군본부가 항공기정비센터 부지에 미사일포대를 설치한다는 소식이 알려지며 지역의 거센 저항을 불러일으켰다.

이제 청주공항 활성화의 커다란 걸림돌이 사라졌다. 그러나 이것이 곧 청주공항 활성화로 직결된다는 보장은 없다. 지난해 말 정부는 청주국제공항 민영화 로드맵을 확정, 발표했다. 내용을 들여다보면 충북이 요구하는 활성화 방안은 사실상 거들떠보지도 않은 채 달랑 민영화 방안만 발표한 것이다.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해서는 아직도 갈 길이 멀다. 민영화 당시 정부가 약속했던 각종 혜택은 이뤄질 기미가 요원하다. 이번 미사일포대 문제 해결은 충북도는 물론 지역 여론이 하나로 뭉쳤기 때문에 가능했다. 청주공항 활성화의 첫 발이 충북 발전의 초석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야 할 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