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가 22일 청주·청원 통합에 대해 찬성 의결함에 따라 행정구역 개편에 대한 지방의회 의견 개진 절차가 마무리 됐다. 이미 청주시의회는 ‘찬성’ 의견을, 청원군의회는 ‘반대’ 의견을 만장일치로 확인하고 행정안전부에 제출했다. 행안부는 “청주·청원 통합 법률이 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히면서 의원 입법 발의나 국회에 계류 중인 법률안에 관련 문구를 삽입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청주·청원 통합 문제는 국회에서 결정되게 됐다.

문제는 청주·청원 통합 관련 법률의 국회 통과 가능성이 불투명하다는 것이다. 우선 정부 입법 발의는 6·2 지방선거와 맞물려 시기적으로 촉박하다. 또 다른 법률안에 청주·청원 통합 관련 문구를 삽입하는 방안은 불가능해 보인다. 결국 의원 입법 발의가 가장 유력한 방안이지만 청원군의회의 반대 의견이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고 행안부가 쉽게 포기하지도 않을 것 같다. 행안부는 청주·청원 통합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명백히 밝힌 바 있다.

그동안 청주·청원지역은 통합 추진 과정에서 찬반 단체 간, 주민 간, 지역 간 다양한 주장이 난무하는 가운데 수많은 갈등과 대립으로 많은 상처를 안게 됐다. 그동안 발생했던 수많은 갈등과 대립, 엇갈리는 논리, 다양한 주장 속에 서로를 헐뜯고 비하하며 지역 사회를 갈등의 늪으로 몰고 갔다. 이같은 갈등을 봉합하고 상처를 감싸기 위해서는 어떤 식으로든지 논란에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 그렇다면 국회에서 조속히 결정을 내려줘야 한다. 국회의 역할이 무엇인가. 국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녹여내는 ‘여론의 용광로’가 돼 국민들 간 분열과 반목을 해소하는 곳이 국회다. 청주·청원 통합을 둘러싼 해묵은 갈등을 국회가 간과해서는 안된다. 청주·청원 통합 여부와 관계없이 국회의 빠른 결정을 기대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