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군의회 맹순자 의원이 어제 “청주·청원 통합이 무산되면 의원직을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맹 의원은 “지난 19일 군의회 임시회에서 ‘청주·청원 통합안에 대한 반대의 건’이 상정됐을 때 일관된 통합 찬성 의사를 끝까지 반영하지 못하고 절대 다수 청원군민들의 찬성안도 성사시키지 못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맹 의원은 그러면서 이날 충북도의회의 통합 찬반 의결을 염두에 둔 듯 군민들의 다수 의견을 반영하고 청주·청원 상생 발전을 위해 통합 찬성안을 만들어달라고 주문했다.

언뜻 보기에 통합 반대 의결을 막지 못한 자기 반성으로 해석될 수 있다. 하지만 청원군의회가 만장일치로 양 지역 통합 반대 의견을 분명히 했던 당시를 생각하면 어안이 벙벙하다. 청원군의회는 앞서 말했듯이 만장일치로 통합을 반대했다. 맹 의원도 통합 반대 의견을 제시한 것이다. 그런데 며칠이 지나지 않아 통합이 무산되면 의원직을 사퇴하겠다는 비장한 각오를 하고 있으니 속된 말로 ‘생뚱맞지’ 않은가.

최근의 각종 여론조사 결과가 보여주듯이 통합이 대세이다. 하지만 청원군의회의 반대로 자율 통합은 물 건너갔다. 앞으로 통합이 재논의된다면 특별법 제정을 통한 강제 통합이 유일한 대안이다. 만약 자율 형식을 띤 통합 수순이 진행됐더라면 정부가 약속한 막대한 행·재정적 인센티브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 이번 자율 통합 무산으로 청원군의회 의원들은 소신이 있다고 인정받을 수 있을지언정 지역 발전을 외면했다는 비판론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다. 특히 지방선거를 목전에 두고 각 당이 사실상 통합을 촉구한 것에 비춰 의원들의 입지 축소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는데 앞으로 길어야 임기 넉달을 남기고 의원직 사퇴를 거론하는 것 자체가 우습다. 정히 자율 통합 무산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면 의원직 사퇴가 아닌, 정계 은퇴 선언이 그나마 조금이라도 더 진정성을 알릴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