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기업 최초 산림청과 숲사랑 실천 협약

   
 
  ▲ 현대제철 박승하 부회장(오른쪽 세 번째)과 산림청 정광수 청장(오른쪽 네번째)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메리어트호텔에서 ‘숲사랑 실천 협약식’을 체결한 후 기념쵤영하고 있다.  
 

현대제철이 민간기업 최초로 산림청과 ‘숲사랑 실천 협약식’을 체결하고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 발맞춰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활동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현대제철은 8일 여의도 메리어트 호텔에서 박승하 부회장과 산림청 정광수 청장이 건강한 산림 조성을 통해 저탄소 녹색성장을 구현하는데 앞장서겠다는 내용의 ‘숲사랑 실천 협약식’을 체결하고 녹색환경 조성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대기업이 정부의 정책에 부응해 온실가스를 자발적으로 감축해 나가는 탄소중립방안을 마련하고 실행하는데 산림분야에서의 역할이 크다는 점을 공감하고 이를 위해 산림청과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추진하게 됐다.

특히 2010년 일관제철소의 본격 가동을 앞두고 전 임직원이 온실가스 절감의 필요성을 느끼고 직접 실천할 수 있는 숲사랑 실천 운동을 전개함으로써 환경을 먼저 생각하는 현대제철의 녹색경영 정신을 구현한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이날 박 부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현대제철은 1953년 창립 이래 버려진 자원인 철스크랩 재활용을 통해 녹색경영을 실천해온 친환경기업으로 현재 당진에 세계에서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친환경제철소를 건설하고 있다”며 “이번 협약식을 계기로 온실가스를 자발적으로 감축하는 탄소중립방안을 마련해 정부의 저탄소 녹색정책에 적극 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제철은 이번 협약에 따라 향후 1社 1山 지킴이, 나무심기, 각종 산림보호 캠페인 등 숲사랑 활동을 수행하고 산림의 중요성에 대한 교육 및 홍보 등 사회적 역량 제고를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이며 산림청은 현대제철의 숲사랑 활동에 필요한 사업을 발굴해 효율적 추진을 지원하게 된다.

한편 현대제철은 이번 숲사랑 실천 협약에 앞서 친환경 에너지절감 설비에 대한 투자와 탄소줄이기 캠페인, 기후변화대응 활동 등을 통해 이미 녹색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먼저 내년 1월 쇳물 생산을 앞두고 마무리 공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일관제철소는 기공식 때부터 정몽구 회장의 강한 의지로 세계 최고의 친환경제철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현대제철은 전 세계 철강업체 최초로 제철원료의 운반에서 보관까지 비산먼지 발생을 최소화 하는 밀폐형 원료처리시스템을 도입하고 최적의 환경기술을 적용해 원천적으로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함으로써 세계에서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친환경제철소를 건설하고 있다.

따라서 산림청과의 이번 협약은 정몽구 회장의 환경경영 철학에 크게 부합되는 사업으로 향후 다른 기업에도 모범이 될 전망이다.

또 올 하반기부터는 전사적으로 △어린이 환경교실을 연계한 ‘어린이 환경지킴이’ 활동, 실생활에서 탄소 줄이기를 실천하는 ‘1인 1t 탄소줄이기’ 운동 등 탄소줄이기 캠페인을 펼쳐 사내 임직원의 온실가스 이해와 저감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실질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 있다. 현대제철은 올 한해 이러한 노력이 결실을 맺어 DJSI 아시아태평양 및 한국지수 우수기업 선정(평가기관:스위스 SAM사), 지속가능경영대상 민간기업 최우수상(지경부 주최), 로하스 경영대상 최우수상(환경재단 주최)을 수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