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이후 불어닥친 부동산 경기 한파로 상가 분양이 저조했으나 최근에는 단지내 상가 분양 열기가 IMF이전 수준으로 회복되고 있다.

최근 주공이 분양한 진천 교성 주공상가의 경우 소도시임에도 불구 100%분양 완료됐으며 청주지역도 경쟁률이 높아 청주 분평1단지는 경쟁률이 30:1, 청주개신 2단지는 10:1이 넘는 경쟁률을 보이며 전량 분양, 완료됐다.

이처럼 상가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진 것은 주공상가가 아파트 세대에 비해 상가 수가 적어 투자가치가 높은 요인도 있지만 그보다는 저금리 영향과 불안정한 주식시장으로 인해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못한 투자
자들이 부동산으로 눈을 돌리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경향은 상업용지에도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데, 주공이 개발한 청주 분평지구는 지난해까지 미분양 상업용지가 상당수 남아있었으나 최근 모두 분양완료됐고 택지개발사업이 한창 진행 중인 청주 개신지구 상업용지도 초기 분양율이 30%에 육박하는 등 분양열기가 높다.

주공 관계자에 따르면 상가는 물론 상업 용지에 대한 문의가 지난해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하고 있으며 분양도 꾸준히 이뤄지고 있다는 것.

그러나 주공측은 부동산 투자자들이 주의하지 않으면 실패를 맛볼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고 충고하고 있다. 즉 생활기반시설이 완벽히 갖추어진 대규모 택지개발지구라야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말이다.

청주지역에서는 주공이 개발하고 있는 청주 개신지구는 청주가경4지구와 합쳐 모두 31만평이 함께 개발되는 대단위지구가 도시기반시설은 물론 학교 등 공공시설과 생활편익시설이 완벽히 갖춰져있다. 특히 청주개신지구와 청주가경4지구는 대규모 근린공원 3곳이 확보돼 있고 녹지공간이 풍부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투자자들이 주의할 것은 상가와 용지가 투자가치가 있는 지 꼼꼼히 따져봐야 하는데, 상가와 용지는 투자금액이 크기 때문에 그만큼 위험부담도 높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주변에 주택이 많아 배후 상권이 풍부해야 하고 접근성이 유리해야할 뿐 아니라 도시기반시설이 완비돼 있는 곳 중 투자가치를 고려해 결정해야한다고 말한다.

이런 면에서 주공 사업지구는 주택공급 위주로 사업을 추진, 주택수에 비해 상업시설 용지수가 적어 투자가치가 높다.

실제 청주개신지구를 보면 전체 세대수가 5천세대에 이르지만 상업시설을 할 수 있는 용지는 불과 50필지에 불과해 투자가치가 매우 높은 편이다.

이밖에도 투자자들이 주의할 것은 투자시기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는 점.
부동산은 투자손실에 따른 위험부담으로 투자가치를 따져보는 것 못지않게 투자시기가 매우 중요하다. 주공의 청주 분평지구의 경우 부동산 경기침체에 따라 초기 미분양으로 주춤했으나 현재는 모두 분양돼 투자자들이 시기를 놓쳐 아쉬워하고 있다.

투자자들이 이같은 조건을 염두에 두고 투자해볼만한 곳으로는 주공 개신지구 상업용지와 근린생활용지, 단독주택용지를 꼽을 수 있다.

상업용지는 평당 200∼300만원, 근린생활용지는 200∼280만원, 단독주택용지는 160만원 내외 수준이다.

분평지구는 100% 분양완료됐으며 개신지구도 초기 분양율이 30%를 웃돌고 있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따라서 상업용지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으며 주공은 경우에 따라서 대금납부조건을 3년 무이자 할부 등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상담을 먼저 해보는 것도 좋다.

주공이 분양하는 단지내 상가는 매매가 용이해 환금성이 높고 투자가치를 인정받아 분양받기가 쉽지 않지만 앞으로 분양시 예정가격을 미리 공개, 분양할 예정이어서 실수요자들에게 도움을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주공에서는 청주개신1단지 상가를 오는 3월 27일 분양하는데, 총 1천400세대 단지에 분양상가는 모두 24호에 불과해 투자가치가 높다.

개신1단지는 27일 신청·확정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