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8일까지 무심갤러리에서 열리고 있는 ‘제2회 여성미술제’는 육아와 가사노동에 지쳐 있는 고단한 여성의 모습을 대면할 수 있다. 현모양처형이 봉건시대의 여성상이라면 현대는 퍼펙트우먼을 요구한다. 가정만 잘 지키면 되던 ‘엄마’는 가정에서도 일에서도 완벽하길 요구하고 그 속에서 여성은 사투를 벌이듯 힘겹게 살아가고 있다.
여성주간을 맞아 여성단체인 충북여성포럼이 마련한 이 전시회는 ‘여성·거울·기억’이란 주제로 여성의 현실과 정체성에 대한 진지한 질문을 주고받는다.
전시장 구성은 집안에 들어온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거실 위에 가지런히 정리된 오디오와 TV수상기, 소파와 옷걸이, 옷장, 싱크대와 그릇 등 생활자재도구가 그대로 옮겨져 있다. 새장 속에서는 ‘nothing’말만 되풀이 될 뿐 아무것도 없다. 박제된 화석처럼 꿈을 접은 고형물질처럼 현실 속의 여성은 아름답지 않다. 면사포를 쓴 신부의 얼굴이나 세수를 하는 여성의 얼굴은 흉칙한 괴물처럼 일그러져 나타난다.
회화와 사진, 설치, 매체미술 등을 총동원해 여성문제의 대안을 풀어간 이 전시회는 여성의 ‘자기 돌아보기’를 주문한다. 여성으로서의 자의식을 갖는 일이란 자신을 돌아보고, 자신을 성찰하며, 자신을 아는 일에서 비롯된다고 역설하고 있다.
이 전시를 기획한 박신의 교수(경희대 대학원) 는 “여성미술은 단순히 남성의 대립적 개념이 아니다. 여성을 역사적이고 문화적인 맥락에서 새롭게 위치 지우면서 여성의 고유한 차별성을 어떻게 실천의 맥락으로 끌어낼 것인가, 현실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가가 쟁점”이라고 강조했다.
강은수 김선희 김정민 손순옥 유혜진 윤은숙 임은수 정소연 씨 등 8명의 작가가 참여했다.
충청매일 CCDN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