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난으로 자금사정이 여의치 않자 지역주택 등 건축물이 노후됐어도 재건축을 하지 않고 단지 내부 구조를 바꾸는 리모델링을 해 가격만 상승시키는 경향이 늘고있다.

또 신규 건축물도 적어 지난 3월 도내 건축허가 면적이 상당히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1일 충북통계사무소가 발표한 건설발주 동향에 따르면 지난 3월 충북지역의 건축허가면적은 20만6천485㎡로 전년동월대비 36.5%가 줄었으며 특히 주택허가 면적은 4만9천674㎡로 전년 동월에 비해 무려 72.2%가 감소했다.

지난 3월 상업용 건축허가면적도 5만2천896㎡로 전년 동월대비 22%가 감소했으며 다만 공업용 건축허가면적이 6만73㎡로 전년동월보다 6.1%증가에 머물렀다.

분기상 건축허가면적은 주거용, 공업용, 상업용 모두 줄었는데 1·4분기 건축허가 총면적은 40만8천969㎡로 지난해 93만3천27㎡보다 56.2%가 감소, 절반가량 줄었으며 주거용이 80.7%, 상업용이 27.3%, 공업용이 2.7% 등 모두 감소했다.

이처럼 건축허가면적이 모두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는 것은 바닥권을 형성하고 있는 지역의 경기침체로 인해 건축자금 부담이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건축주들이 재건축이나 신축을 기피하고 대신 내부구조를 바꾸는 ‘리모델링’을 선호하고 있는 것이다. 리모델링은 최근 TV를 통해 소개돼 수도권 등지에서는 상당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우리 지역에서도 리모델링이 재건축보다 경비가 적게들고 집값은 올릴 수 있어 점차 이같은 바람이 확산되고 있다.

실제 청주시 흥덕구 복대동에 있는 20여년된 2층 주택의 경우 내부 수리를 지난 2개월동안 진행해 최근 전보다 높은 세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신축건물도 넓은 평수를 지양하고 13평남짓의 원룸 등을 짓는데 그쳐 건축허가 면적이 지난해에 비해 훨씬 줄어들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 건축업계 한 관계자의 설명이다.

충북도 건축문화과의 한 관계자는 “경제난 때문에 주택 등 건축물을 다시 짓기 보다 인테리어만 고치고 신건축물도 소형평형만 있어 결과적으로 건축허가면적이 줄어들을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