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가로수길 육교 설치를 둘러싸고 청주시와 환경단체가 대립하고 있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4일 가로수길 육교 설치가 도시경관을 저해한다는 이유로 청주시의회에 진상조사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시는 당초 지하보도를 설치할 계획이었으나 주민여론조사 결과 육교 설치를 요구하는 의견이 80%에 달해 육교 설치로 변경했다.

육교 설치 논란은 보행자 안전과 도시경관 보전 두 측면에서 충돌하는 문제다. 그러나 두 가지 측면에 접근하는 시와 환경단체의 시각은 사뭇 다르다.

시는 대다수 주민이 보행자 안전을 위해 요구하는 만큼 도시경관을 최대한 보전하는 방안으로 육교를 설치하겠다는 입장인 데 반해 환경단체는 보행자 안전문제는 횡단보도와 신호등 설치로 해결이 가능한 만큼 도시경관 보전을 위해 육교 설치 계획을 철회해야 한다는 논리다.

이런 논란 속에서 가장 중시해야 할 점은 주민 의사다. 행정의 가치와 목표의 착점은 주민본위다. 민간운동의 가치와 목표도 이와 다르지 않다.

접근하는 시각과 방식에 차이가 있을 뿐이다. 시가 환경단체의 반대를 무릅쓰고 가로수길 공원 조성을 백지화한 이유도 대다수 주민이 안전과 공해 문제 등으로 공원 조성을 반대한 때문이다.

강서초교와 휴암동 휴게소 앞에는 이미 오래전부터 횡단보도와 신호등이 설치돼 있지만 차량들의 과속·신호위반 등으로 인해 사망사고가 발생하는 등 안전을 담보하지 못한다. 차량 운행속도가 느려 상대적으로 사고 위험이 낮은 도심지역의 육교 철거와 단순히 비교할 문제가 아니다.

환경보전의 가치와 목표도 궁극적으로 주민의 쾌적한 삶을 위해서다. 주민의 안전한 삶은 쾌적한 삶 이상으로 중요하다.

두 가지를 동시에 충족할 수 없다면 절충하고 타협해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환경과 도시경관을 현저히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보행안전을 위한 육교 설치를 요구하는 대다수 주민 의견이나, 이를 반영한 시 행정의 타당성과 당위성은 충분하다. 시의 흔들림없는 주민본위 행정을 기대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