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어제 마무리됐다. 많은 의혹이 제기됐지만 상당 부분 속시원하게 풀리지 않았다. 정 후보자 역시 예전 후보들과 마찬가지로 껄끄러운 사안에 대해서는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고 피해가다가 사실 확인이 된 후에는 “잘 몰랐었다”고 말을 바꾸었다. 이런 모습을 TV를 통해 본 국민들은 정말 황당해 했다. 그런데 이보다 더한 것은 일부 여당 의원들에 의해 인사청문회가 ‘인사옹호회’로 변질됐다는 점이다.

인사청문회는 말 그대로 후보자의 과거 전력이나 청사진 등을 짚어보는 자리이다. 공직자로서 업무 수행에 적절한지 인물 됨됨이를 따져보는, 법이 정한 공식석상인 것이다. 이런 데서 버젓이 허위 자료를 들이대며 추궁을 피해가려는 정 후보자의 모습과 이를 지원하는 여당 의원들이 측은하기까지 하다. 여당 의원들이 후보자를 싸고 도는 모습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니 그렇다고 치자. 이번 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도 예외는 아니었다. 그렇다면 정확한 근거를 들어 지원 사격에 나서야 할 게 아닌가.

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의 최대 쟁점은 세종시 건설이었다. 정 후보자가 지난 3일 총리로 내정된 직후 일성이 세종시 폄훼였다. 그래서 이 발언이 쟁점이 됐는데 정 후보자는 발언 근거로 전혀 엉뚱한 사례를 들었고 한 여당 의원 또한 잘못된 자료를 갖고 엄호 사격에 나서는 촌극이 벌였다. 결국 민주당 홍재형 의원이 나서서 잘못된 근거 자료를 바로잡았지만 이 사실을 알지 못하는 많은 국민은 여전히 교수 출신의 정 후보자가 제시한 자료가 정확하다고 여기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정 후보자에 대해 정확한 평가를 하지 못했을 수도 있다. 어떻게 해서든 소나기는 피하면 된다는 생각에 자료의 오류 여부는 확인하지 않고 후보자 방패를 자임하며 국민 호도용으로 사용한 일부 여당의원은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