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은 26일 국가정보원장에 신건 전 국정원 2차장을 임명하는 등 장관(급) 12명을 교체하는 대폭개각을 단행했다.

또 박지원 전 문화관광부장관을 정책기획수석에, 이태복 노동일보회장을 복지노동수석에 임명하는 등 청와대비서실도 부분 개편했다.

이날 개각에서 김 대통령은 박재규 통일, 이정빈 외교, 조성태 국방장관을 경질하고 후임에 임동원 국정원장과 주미대사를 지낸민국당 한승수의원, 김동신 전 육군참모총장을 각각 기용, 외교안보팀을 전면 개편했다.

김 대통령이 임동원 원장을 통일장관에 기용한 것은 그동안 남북관계의 특수성을 감안해 국정원이 주도했던 대북정책 및 교섭을 통일부에 맡기려는 뜻이 반영된것으로 분석된다.

김 대통령은 또 산업자원부 장관에 장재식, 건설교통부 장관에 오장섭, 해양수산부 장관에 정우택 의원을 임명하는 등 자민련 소속 현역의원 3명을 내각에 기용했다.

행정자치부 장관에는 이근식 전 내무부차관, 과기부장관에는 민주당 김영환 의원, 정보통신부장관엔 양승택 한국정보통신대학원대학교총장이 각각 임명됐다.

장관급인 중소기업특별위원장에는 민주당 김덕배 의원, 국무조정실장엔나승포 중앙공무원교육원장이 기용됐다.

이날 개각으로 내각에는 이한동 총리를 포함, 모두 9명의 정치인 출신이 포진하게 됐으며, 특히 한승수 외교장관 기용은 민국당의 전당대회 결과와 관계없이 민주, 자민련, 민국당간 3당 정책연합이 사실상 시작됐음을 의미하는 것으로보인다.

또 여권내 인재풀을 전면에 배치, `강한 정부’와 `강한 여당’으로 국정을 이끌어가려는 의지도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박준영 청와대 대변인은 인선기준과 배경에 대해 “김 대통령은 능력,개혁성, 세대와 지역간 안배, 국민적 평가를 중요한 인선기준으로 삼았다”면서 “이번 개각을 계기로 국정을 쇄신하고 국정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국민의 정부가 표방해온 각종 개혁 과제들을 일관성 있게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또 “이번 개각에선 공동정부의 공조정신이 적극 반영됐다”면서 “정치권 인사가 발탁된 것은 당정간 협력과 사전 및 사후 정책협의, 대야관계 및 추진력 등을 고려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