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30일 국회 본회의에서의개혁법안 및 총리.행자장관 해임건의안 표결처리를 앞두고 표단속 등 `일전’ 준비태세에 돌입했다.

특히 주말과 휴일협상에서 안건처리 순서를 둘러싼 절충이 여의치 않을 경우 물리적 충돌에 따른 국회 파행 가능성도 예상되나 여야가 정쟁지양을 바라는 국민여론을 의식, `벼랑끝 합의’에 이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민주당은 `일하는 공동여당’상을 국민에게 보여주기 위해 이번 회기중에 인권법 등 개혁법안을 반드시 처리한다는 입장을 일찌감치 정해 놓은 상태다.
특히 이번 표대결을 자민련.민국당과의 3당 공조체제 확립에 따라 확보한 원내과반수의 `위력’을 보여주는 첫 무대로 삼을 예정이다.
이를 위해 주말인 28일 오전 김중권 대표와 자민련 김종호 총재권한대행을 포함, 양당 총무와 법사위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법안처리 대책을숙의한데 이어 휴일에도 내부 점검에 나서는 등 본회의에 앞선 최종 점검작업을 벌였다.
특히 이상수 총무는 앞서 “국회 본회의가 열리는 26일부터 30일까지 대외활동을 절대 하지 말아달라”는 서한을 모든 소속의원에게 전달했고, 한표가 아쉬운 만큼 와병중인 이원성 의원도 본회의에 출석토록 할 방침이다.
당 관계자는 “3당 정책연합으로 확보한 공동여당의 위력을 이번에 보여줄 생각”이라며 “내부적으로 점검을 한 결과 137명 전원의 본회의 참석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했다”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한나라당> 총리와 행자장관 해임건의안의 표결 관철을 통해 여권에 `일격’을가하겠다는 방침에 따라 부총재와 상임위원장단을 주축으로 일전을 치를 준비에 만전을 기했다.
또 부패방지법과 인권위법 등 이른바 개혁법안의 표결처리에도 `당당히’ 응함으로써 물리적 저지 등 충돌을 가급적 비켜가 자칫 국회파행의 빌미를 제공했다는 부담도 안지 않겠다는 전략이다.
정창화 총무는 28일 의원총회에서 “해임건의안 처리가 예정된 30일 본회의에서 여당의원들의 퇴장 또는 백지투표, 투표거부 등 예상할 수 있는 모든 상황에 대비, 전원 참석해달라”며 “부총재는 담당 상임위를 중심으로 행동을 통일하는회의를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고위당직자들은 주말과 휴일 여권인사들과의 다각 접촉을 통해 개혁법안의처리를 약속하고 대신 본회의 해임건의안 표결을 법안처리에 앞서 우선할 것을 요청키로 하는 등 `작품’을 만들어낸다는 복안이다.
당 관계자는 “해임건의안이 부결되더라도 상정, 표결만으로도 4월 임시국회는 성공한 셈”이라고 말했다.

<자민련> 당 총재인 이한동 총리에 대한 해임건의안 표결은 무슨 일이있어도 막아야 된다는 전제 아래 개혁법안의 조기처리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김종호 총재권한대행은 29일 “여권공조라는 원칙에 따라 개혁법안의 이번 회기내 처리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며 “휴일과 주초를 이용해 민주당과 자민련의 공동안을 마련해 법사위와 본회의 처리에 적극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자민련은 3당 정책연합 공조를 통해 반드시 해임건의안을 부결시켜야한다는 입장이지만 이보다는 민주.민국당의 협조를 얻어 본회의 불참으로 의결정족수 부족으로 해임안이 자동 폐기되도록 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생각이다.
이완구 총무는 “한나라당측이 어린애 장난하듯 합의내용을 번복하고 `샌드위치 의사일정’을 요구하고 있다”며 “야당의 정치공세에 대해서는 여 3당간의 철벽공조를 통해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