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문제와 관련, 일본정부에 전달할 우리의 공식 재수정 요구안을 30일 열리는 정부 대책반 전체회의를통해 최종 확정한다. 정부 대책반은 이를 위해 교육부 전문가팀과 국사편찬위가 분석한 역사교과서왜곡실태에 대한 단일안을 지난 주말 확정한 것으로 29일 알려졌다.

정부의 재수정 요구안에는 `새로운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의 우익교과서 외에도 기존의 교과서 7종의 축소, 누락기술에 대한 재수정 요구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으로는 한반도 강제병합부문, 황민화 정책 등 한일 근대사 부문에 대한 재수정 요구가 집중됐으며, 군대위안부 기술 누락부문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승수 외교장관은 이와 관련, 최근 TV 도쿄와의 인터뷰를 통해 “가장 문제가 되는 교과서는 `새로운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이 만든 교과서이지만, 다른 교과서도 복고주의적이므로 재수정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특히 정부는 우리측의 정밀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역사적 사실의 왜곡·축소·누락에 대한 구체적인 검토의견과 수정안을 함께 제시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또 30일 김상권 교육차관 주재로 열리는 정부 왜곡대책반 회의에서 대일 문화개방 연기, 한·일 군사훈련 연기 등 일본측이 재수정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의 외교대응책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우리의 공식 재수정 요구안을 30일 확정하되 이를 즉시 공개하지 않는 대신 외교문서로 작성, 내달 4일께 한승수 외교장관이 데라다 데루스케주한일본대사를 불러 전달한 뒤 공개할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