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6 재보선 기초자치단체장 선거 결과 여권의정국운영 부담이 가중될 전망이다.

당장 `실정에 대한 국민심판’이라는 야당의 기세등등한 공세도 공세려니와 지방재보선이라고는 하지만 민주당이 후보를 낸 4개 선거구에서 전패한 사실은 최근 민심의 현주소가 어디에 있는지를 `객관적인’ 선거결과로 확인한 셈이기 때문이다.

여권으로선 특히 이번 재보선 최대승부처인 서울 은평구청장 선거보다 텃밭인전북 군산과 임실에서 조차 모두 무소속 후보에게 패퇴한 점이 더욱 뼈아플 것으로보인다.

은평구의 경우 현역의원 2명이 모두 야당소속인 반면 여당은 4.13 총선후 낙선위원장들이 조직관리를 소홀히 해왔다는 점에서 패배를 예상한 면이 있으나 전북 군산과 임실에선 “어렵다고 해도 설마 지겠느냐”는 기대가 있었던 게 사실이다.

여권 내부에서 설왕설래되던 `텃밭 민심’ 이반이 표로 확인됨에 따라 일각에서제기돼온 `쇄신론’이 표면화되며 내부 동요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군산과 임실 선거 결과에 대해 민주당측은 새만금사업 재개지연에 대한 불만과여권 내부조직 문제 등이 요인이라며 정치적 의미를 축소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해 4.13 총선에서 무소속 후보 4명이 당선된 데 이어 다시 호남에서`공천=당선’이라는 등식이 깨진 것을 여권 내부에선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을 수없는 상황이다.

은평구청장 선거의 경우도 경합 또는 백중이라던 당초 전망에 비해 표차가 다소크게 나타났기 때문에 여권으로선 `예상됐던 결과’라고만 자위하기는 어려운 측면이있다.

한나라당으로선 지역주의 투표 성향을 감안하면 은평구청장 선거 승리가 사실상`유일한’ 승리이나 여권의 곤혹스러운 입장에 반비례한 반사이득 때문에 노력에 비해 성과가 많은 선거가 됐다고 할 수 있다.

선거결과를 바탕으로 경제난속에서 건강보험 재정위기, 대우차 등 여권의 악재를 활용, 정국 주도권 다툼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고 민주당과 자민련, 민국당간3당 정책연합의 정국돌파 시도를 강력히 저지할 수 있는 `원군’을 만난 셈이다.

이러한 점에서 이번 재보선 결과가 향후 정국에 어떤 파장을 몰고올 지 주목된다.

다만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는 논산시장 선거에서 민주당과 자민련 양당의 연합공천 후보가 무소속 후보에게 고전하는 틈새를 공략, DJP 공조에 타격을 가하고 충청지역에서 위상을 다지려던 계획에 차질을 빚었다.

자민련과 김종필 명예총재는 논산시장 선거 결과를 통해 DJP 공조와 연합공천의 힘을 재확인하면서 당초 목표이던 `캐스팅 보트’ 위상을 굳힌 것으로 충분히 만족한다는 표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