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노항 원사 병역비리 사건’을 수사중인 국방부검찰단(단장 서영득 공군대령)은 27일 이틀째 철야조사를 벌여 박씨가 100여건의 병역비리 미결사건과 관련, 최소 10억원 이상을 받은 단서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과 군검찰은 28일 박 원사의 조사장소를 서울지검 서부지청으로 옮겨 헌병감시아래 공동수사를 벌이면서 이날 구속된 박씨 관련 사건들에 대한 전면 재조사에들어간다.

이에 앞서 박씨 검거이전 정.관계 등 사회지도층 인사 10여명에 대해 출국금지조치가 취해진 것으로 알려졌다.

박씨는 지난 26일 자정께 서 단장과 독대한 자리에서 서 단장이 “계속 수사에소극적일 경우 의혹만 부풀리게 된다”며 달래자 박씨는 “빨리 교도소에 가고 싶다”며 자신이 개입한 병역비리와 돈을 받은 사람 3-4명의 이름을 거명했다.

군 검찰은 특히 박씨가 100여건의 병역비리와 관련해 최소한 10억원 이상 받은것으로 보고, 그의 은신처에서 압수한 수표 6천만원의 출처를 추적하고 있으며, 박씨가 이 돈을 친인척이나 동료, 내연관계 여성 등을 자금관리인으로 내세워 차명계좌, 부동산, 유가증권 등에 분산 은닉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관계기관의 협조를받아 이들의 계좌추적 등 재산내역
을 캐고있다.

서 검찰단장은 “박씨가 갖고 있던 수표를 추적하고 누나 등 친인척과 지인 등의명의로 자금을 관리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계좌추적도 병행하고 있다”며 “앞으로 돈관계를 집중 추궁할 것”이라고 밝혔다.

군 검찰은 이와 관련, 금명간 내연녀를 비롯한 박씨의 주변여성 10여명
을 차례로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현재까지 조사결과 정.관계 인사들의 병역비리 연루 혐의는 일부 포착됐으나 이들로부터 금품을 받은 흔적은 찾지 못해 비리 연루 정.관계 인사 등에 대한 본격적인 소환조사는 5월중순 이후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검.군은 28일부터 전.현직 군의관, 병역면제자 부모, 병무청 직원, 원용수 준위등 모병관 등을 잇따라 소환해 박씨의 범죄 혐의에 대해 보강조사를 벌이고 대질신문도 실시하는 한편, 필요할 경우 박씨의 배후 의혹을 받고 있는 군 수사기관의 옛 상관(예비역 준위)을 소환조사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중이다.

이기배 서울지검3차장은 “박 원사의 소재불명을 이유로 서울지검에서소추를 중지한 사건은 모두 24건이며, 이중 정치인이 연루된 사건은 없다”며 “빠른시일안에 조사해서 한꺼번에 기소하겠다”고 말했다.

군 검찰은 이날 오전 군무이탈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혐의로 박씨를구속, 법무부의 협조를 받아 영등포 구치소에 수감했다.

영장에 따르면 박씨는 98년4월30일 오후5시께 서울역청사 2층 그릴에서 당시 육군본부 공병장교 곽모대령으로부터 친구의 아들에 대한 병역면제 청탁을 받고 알선경비명목으로 1천500만원을 받은 것으로 돼있다.

군 검찰은 박씨의 은신처에서 압수한 전자수첩의 기록내용을 복원하기 위해 외교경로를 통해 이를 제작업체인 일본 S사로 보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