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17일 청주시 음식물쓰레기자원화사업과 관련, 연대성명을 발표하는 등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섰다.
/ 본보 3월 7·8·11·12일 보도

도내 11개 시민사회단체는 이날 연대 성명을 통해 “오는 2005년부터 음식물쓰레기 직매립이 전면 금지됨에 따라 청주시가 85억이라는 대규모 예산을 투입, 추진하고 있는 음식물쓰레기자원화 사업이 의혹과 문제 투성이로 얼룩진 채 강행 추진되고 있다”며 “사업에 대한 전면 재검토는 물론 시민의견수렴과 시민참여형 감량화 운동으로 전개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특히 “청주시는 음식물쓰레기자원화 사업을 충분한 타당성 검토 없이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다”며 “10년 동안 정부나 지자체에서 혹은 민간에서 시도했던 많은 음식물자원화사업(사료화, 퇴비화 등)이 거의 실패한 만큼 청주시는 시간을 두고 신중한 기술적 검토를 거쳐 추진해야 하며 전면 재검토를 통한 합리적인 대안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는 별도로 청주환경운동연합은 이날 청주시 환경사업소 생활하수 무단방류에 관한 논평을 내고 청주시는 △생활하수와 빗물을 분리해 방출할 수 있는 도시계획을 앞당기고 △생활하수를 자연정화할 수 있는 방식을 도입 △물 사용을 줄이기 위한 정책을 도입 △하수처리 시설의 확충을 통한 문제해결 접근 방식을 벗어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