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수립 용역기관 선정과 관련해 26일 체결될 예정이던 건설교통부와 교통개발연구원의 용역계약이 내달 2일까지 일단유보돼 그 전망을 밝게 하고있다.

26일 충북도의회 의장·상임위원장단은 호남고속철도와 관련한 긴급회의를 여는 한편 건설교통부를 항의방문해 오장섭 건교부장관으로부터 교통개발연구원과의 용역계약을 일단 내달 2일까지 유보시키겠다는 결정을 받아냈다.

이같은 결정은 건교부의 용역사 재선정에 대해 지역 국회의원, 오송유치추진위원회, 충북도, 도의회가 즉각 철회를 촉구하는 등 발빠르게 대응한 결과로 이제 최종결정은 정치권으로 넘어간 분위기다.

지역국회의원들은 27일 국회에서 긴급간담회를 갖고 호남고속철도 문제에 대해 초당파적 대응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 오송유치추진위(위원장 이상록)도 28일 시민 총궐기대회 개최를 예정하고 충북·대전·강원 3개 시도의회가 공동성명 채택으로 공조를 과시하는 등 호남고속철도와 관련해 한 목소리를 내고있어 이에대한 정부의 방침 변경등의 가능성도 높아졌다.

한편 도의회는 26일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수립 용역기관으로 교통개발연구원이 재선정된 것과 관련해 대전광역시의회(의장 조종국), 강원도의회(의장 허천)와 3개 시도 공동건의문을 채택하고 신뢰성있는 전문기관으로 용역을 재발주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3개 시도 의장은 공동건의문에서 “충북 대전 강원 3개 시·도민은 호남고속철도 분기점역 선정과 관련해 국토의 균형발전, 승객수요, 건설비용 절감, 국가 주요시설 활용, 효율적 고속철도망 구축등의 비교우위 논리를 들어 오송기점역 설치를 수차례 정부에 건의한 바 있다”며 “이번 결정은 정부가 공문 및 정부발표등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제3의 기관에 용역을 의뢰해 호남고속철도 분기역 및 노선을 결정하겠다고 천명한 약속을 어긴 행위”라고 힐난했다.
또 시도의장들은 “정부가 교통개발연구원을 용역기관으로 선정한 것을 그대로 고수한다면 충북·대전·강원의 450만 시도민은 결코 이를 좌시하지 않고 총궐기해 이에 대처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며 “어떠한 논리나 특정지역 개발에 치우쳐 분기역과 노선이 결정되지 않도록 객관적이고 공정한 전문기관에 용역을 발주할 것을 강력히 건의한다”고 촉구했다.
충북·대전·강원등 기초의회 의원들도 27일 괴산에서 회동을 갖고 대응방안을 협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