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내 NGO들이 활동영역이 갈수록 넓어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시민들의 밀접한 삶과 연계된 시민운동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NGO가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청주 수돗물 불소화 중단을 위한 시민행동’이 최근 주목받고 있는 새로운 NGO다.

청주시가 지난 82년부터 20년 동안 실시해 오고 있는 수돗물 불소화 사업과 관련, 인체 유해성 여부를 놓고 NGO와 청주시간 입장차가 엇갈리고 있다.

수돗물 불소화는 충치 예방을 목적으로 지난 1945년 미국을 시작으로 세계 각국으로 확산, 우리나라에는 지난 1981년 경상남도 진해시가 처음 도입한 뒤 청주에서는 지난 82년부터 불소화를 시작해 현재 지북·영운 정수장과 청주정수장, 옥천군 옥천정수장에서 물 ℓ당 0.8ppm의 불소를 투입, 63여만명의 주민들이 불소가 첨가된 수돗물을 마시고 있다.

△NGO의 주장=수돗물에 투입하는 다양한 화학물질은 끓여먹을 경우 증발하지만 불소는 강한 불에 끓인다 해도 증발되지 않고 오히려 농축되는 화학반응을 보여 장기적으로 수돗물을 복용할 경우 생리활동을 방해해 ‘치아불소증’ ‘골격불소증’등 다양한 질병을 유발시킴은 물론 임산부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로 지난 84년 WHO(세계보건기구)가 발표한 지침과 최근 유럽 일부 국가들의 불소화를 중지하고 있는 사실을 근거로 제시하고 있다.

△각 자치단체의 입장=현재 미국, 스위스, 러시아, 중국 등 세계 수십여개국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미국을 중심으로 세계 여러 선진국에서 수많은 연구를 거듭한 결과 충치예방에 효과적이고 인체에는 무해하다는 결과보고서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대책=양측의 엇갈린 쟁점 및 주장에 따라 공방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인체 유해성 여부에 초점을 맞춰 지방자치단체는 물론 대 정부차원의 정확한 연구결과를 통한 안정성 확보가 유일한 방법이라는 것이 지배적인 여론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