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부터 중증 장애인 등 390가구 대상

단양군이 저소득계층의 주거복지 향상을 위해 가정안전서비스를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다음달부터 1년간 펼쳐지는 가정안전서비스는 4억6천8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기초생활수급가구와 중증 장애인가구 등 관내 저소득계층 390가구를 대상으로 주거환경 개선과 화재예방에 적극 나서게 된다.

가정안전서비스 범위는 청소대행과 방제서비스를 비롯해 주거환경 관리와 상담, 주거안전 서비스 등 4개 분야에 걸쳐 실시되며 용역서비스업체에서 맡게 된다.

청소대행서비스는 매월 1회에 걸쳐 청소와 세탁 등 가사서비스가 제공되고 건강보호와 전염병 예방을 위해 해충 방제활동도 벌이게 되며 매주 2회 방문지도와 개별상담도 진행된다.
이와 함께 365일 주거안전을 위해 손전등과 소화기 등 안전용품이 비치되며 매월 1회 전기설비와 가스시설을 꼼꼼히 살피는 등 화재예방활동도 병행 실시키로 했다.

이용요금은 매월 가구 당 10만5천원으로 이 가운데 10만원은 군이 지원하고 나머지 5천원은 해당 가구에서 부담하면 된다.

특히 군은 서비스 기간 동안 매월 수혜가구를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와 불만족 요인을 파악, 질적 수준을 향상시켜 나갈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를 통해 깨끗하고 청결한 생활환경이 조성되고 질병 발생을 차단하는데 큰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주거안전 확보와 복지안전망 구축을 통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저소득계층의 삶의 질이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