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는 졸업한지 몇 년 된 제자가 취업을 했다면서 연구실로 찾아왔다.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다가 나이를 물어보니 29세란다. 나이 30세가 되어서 부모로부터 독립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은 것이다.

최근 한 취업 포털 사이트의 조사에 의하면 민간 기업의 새내기 직장인들의 평균 입사 나이가 10년 전보다 2살 많은 26.4세로 조사됐다. 여성의 경우에는 24.8세, 남성은 28.0세로 신입사원이 점점 늙어 가고 있다는 것이다. 취업 재수·삼수가 늘어나면서 30세 이상의 입사자 비율도 점차로 늘어나서 약 26%나 된다고 한다.

공자도 30세에 정신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었다 하여 이립(而立)이라고 하였으니 30에 직장을 얻어서 자립의 기반을 가지게 됐다는 것이 늦지는 않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신라시대의 김유신은 15세에 화랑이 되어 국가를 걱정했고, 중세에 유럽의 경우에 15~16세만 되면 기사로 서임을 받아서 자립적인 삶을 살았다고 한다.

사회가 발전되면서 인간의 육체적 성적인 성숙이 약 3년은 앞당겨 졌다고 하지만 사회 시스템은 이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경제활동 연령은 점점 늦추어 지고 있다.

사회적으로 저 출산 고령화가 심화되면서 전체 경제활동인구의 비율은 점차로 줄어들고 있다. 여기에 구조적으로 생산 활동을 시작할 수 있는 취업연령이 높아지니 문제는 더욱 심화될 것이다.

특히 육이오, 오륙도, 사오정, 삼팔육과 같은 고용불안에 의해 정년이 낮아지고 있는 사회현상은 이러한 불안을 더욱 가속시키고 있다. 노동부가 300인 이상 사업장을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평균 정년이 56.9세로 나타나고 있지만 실제 강제 퇴직 연령은 49~50세로 조사됐다.

한편 2007년 한 사회조사에 의하면 직장인들은 스스로 예상정년을 45.5세로 응답하고 있다.
우리의 경우 30년을 배워서 30년도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사회적으로 매우 커다란 낭비가 아닐 수 없다.

인구를 늘리는 정책도 필요하지만 경제활동인구를 젊게 만드는 것도 국가경쟁력과 지속가능한 국가사회발전을 위해 필요하다. 경제활동연령을 젊게 하기 위해서는 사회진출 연령을 낮추는 방안이 모색될 필요가 있다.

최근 급부상하는 인도의 경우 성장 잠재력으로 영어사용, 풍부한 자원과 인구에 의한 넓은 시장과 함께 평균 20대 초반의 연령구조를 들곤 한다. 인도의 경우 5세에 초등학교를 입학하고, 대학이 3년제이며, 직업군인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이에 의해 대학을 졸업하는 학생이 사회에 진출하는 연령이 20세 초반이 된다. 6세에 초등학교에 입학을 하고, 6·3·3·4의 교육제도를 가지며, 남자의 경우 2~3년의 의무 군복무 제도를 갖는 우리와 비교해 4~5년은 빨리 사회에 진출하게 된다.

우리의 경우 사회의 변화에 맞추어 만 6세인 초등학교 입학 연령과 함께, 5세 아동에 대한 조기 입학제를 도입해 실시하며 조기에 사회진출의 가능성을 넓혀 주었다. 그러나 경쟁에 뒤처질 것을 우려하고 있는 부모들의 걱정에 의해 큰 실효성은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우려를 줄이기 위해서 초등학교 입학연령을 6세에서 5세로 낮추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연령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면 될 것이다. 초등학교 입학 연령을 낮추는 것은 사교육 시스템에 의존하는 유아원이나 유치원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는 효과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일본식 교육제도의 전통에 의해 6·3·3·4제를 유지하고 있는 제도도 재고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를 5·3·3·4나 6·2·3·4와 같이 축소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급격하게 변화되는 지식정보를 습득하기 위해서 정규교육에만 의존하여서는 뒤처지게 된다. 줄어드는 교육기간은 평생교육 등의 체제를 강화해 보완하면 될 것이다.

이러한 교육제도의 변화에 대한 논의가 오래전부터 시작되었지만 아직은 오리무중에 있다. 지금 바뀌어도 그 효과라는 것은 20~30년 뒤에나 나타난다.

현재의 인구구조와 출산율을 생각할 때 2020년 이후 경제활동인구의 감소와 노령화는 너무도 큰 사회적인 부담이 될 것이다.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 시급하게 재고돼야 할 부분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