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보라면 10분도 집중하지 못하고 책장을 덮는 아이가 컴퓨터 앞에선 시간 가는지도 모르고 앉아 있다.
이럴 때 부모는 컴퓨터를 없애야 하나, 어쩌나 고심한다. 컴퓨터 오락을 못하게 할 수도 없고 어떻게 하면 좋을까. 자극을 좋아하고 쉽게 싫증을 내는 성향이 있는 아이들은 게임에 쉽게 빠져든다.
아이들이 경험을 통해 컴퓨터 게임 하는 것을 자신이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부모의 지혜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우선 숙제가 끝난 후 1시간 정도 게임을 할 수 있게 해 준다든지 하는 규정을 정한다. 단 텔레비전을 보든지 게임을 하든지 선택하도록 한다.
아이들은 어른이 우려하는 것보다 훨씬 더 자신에게 좋은 것을 선택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어떠한 상황에서든 헤쳐나갈 수 있는 판단력, 문제해결 능력을 아이들에게 길러 주는 것이 최선. 따라서 컴퓨터를 사용해 게임뿐 아니라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주는 소프트 웨어, 백과사전 등 아이들이 컴퓨터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많은 정보의 보고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컴퓨터 활용 범위를 넓혀준다.
머리 쓰는 것을 싫어하는 아이들은 문제해결능력을 키워주는 프로그램보다는 애니메이션이 많고 단순한 프로그램을 반복적으로 즐기려 하므로 옆에서 함께 지켜보며 아이들이 다양한 프로그램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도와주도록 한다.
충청매일 CCD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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