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산 관광객 1명 피살

정부는 13일 금강산 관광객 박왕자씨 피살 사건과 관련, 긴급 성명서를 발표하고 북한의 남측 진상조사단 수용과 재발방지 대책 등 책임있는 후속조치를 거듭 촉구했다.      

정부는 또 전날 북측 명승지 중앙개발지도국의 공식 발표 내용이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의문점이 많다고 보고 이날 오후 외교안보실무조정회와 통일부 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정부 합동대책반 2차 회의를 잇따라 열고 관계 부처와 후속 대책을 계속 논의해 나가기로 했다.

정부는 전날 일부 언론에 보도된 사건 당시 목격자 대학생 이인복씨(23·경북대 사학과)의 증언과 관련해 북측의 설명과 일치하지 않는 부분을 중심으로 이날부터 의견 청취 작업을 벌이기로 했다.

정부는 내주초께 국립과학수사연구소의 부검 결과가 내주초께 나오면 북측이 초소에서 조준 사격을 했는지, 근거리에서 추격 사격을 했는지 여부를 토대로 북측의 고의성 유무를 어느 정도 가려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김호년 대변인은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에서 긴급 성명서를 발표하고 “남북 당국간 금강산지구 출입·체류 합의서에 따라 우리측 인원의 신체 불가침을 보장하게 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총격으로 사망하게 한 것은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 될 수 없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어 “남북 당국간 금강산지구 출입·체류합의서에 의하면 우리측 인원의 신체 불가침을 보장하게 돼 있으며 만약 문제가 있다면 이를 중지시킨 후 조사절차를 밟아야 함에도 불구, 총격으로 사망하게 한 사실은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북한군의 민간관광객 피살을 비난했다.

정부는 “더구나 북측군은 아무런 무장도 하지 않았고 저항 의사도 없는 것이 분명한 여성 관광객에게 총격을 가해 사망에 이르게 했다. 이는 누가 보아도 잘못된 조치로서 도저히 일어날 수 없고 결코 일어나서는 안 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정부는 “이번 사건은 북측 지역에 관광을 간 무고한 민간인의 생명과 안전에 관련된 중대한 문제이기 때문에, 반드시 경위와 진상을 철저하게 밝혀야 한다”며 “이번과 같은 불행한 일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합의한 바에 따라 상호 협조 하에 반드시 진상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

북측은 우리측의 진상조사단을 받아들이고 재발방지 대책을 강구해 나가는 것이 책임있는 당국으로서 취해야 할 마땅한 조캇라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