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체육계가 발칵 뒤집어 졌다. 김웅기 충북체육회 사무처장은 어제 내달 열리는 베이징올림픽에 참가하는 충북출신 국가대표 사격팀 총감독을 비롯한 사격 코치 2명에 대해 “자신과 협의 없이 올림픽에 출전한다”고 항의했다.

김 처장은 충북대표로 전국체전에 출전하는 충북선수로 이들이 올림픽에 출전할 경우 사전에 양해를 구하거나 협의가 있어야 했다는 입장이다. 또 훈련지원비를 받고 있기 때문에 이들은 당연히 충북 소속이라는 것이다.

김 처장은 이들이 올림픽에 출전하는 기간에만 국가대표 감독과 코치로 활약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다고 밝혔다. 국가대표 사격팀 감독을 맡고 있는 변경수 감독은 벌써 6년이 넘도록 국가대표 감독을 맡고 있다.

김 처장 자신도 이미 2년6개월 간 충북체육회 사무처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단순히 이 같은 사실을 몰랐을 수도 있다.

아니면 김 처장의 말대로 사전에 변 감독이나 코치들이 김 처장을 만나 국가대표 감독과 코치로 발탁됐음을 알리고 오랜 기간 자리를 비워야 하는 점에 대해 양해를 구했어야 했다고 이해할 수도 있다.

그러나 문제는 체육이라는 특수성과 흐름을 이해하지 못하는 데 있다. 충북체육회 회장은 충북도지사가 당연직으로 맡고 있는 상황에서 사무처장은 사실상 충북체육의 수장이다. 특히 일선 현장에서 선수들과 지도자들을 어루만지고 보살펴 줘야 하는 어머니와 같은 존재다.

그러나 언젠가부터 충북체육현장에서 어머니의 모습을 찾아볼 수 없다는 하소연이 나오고 있다. 보듬어주는 어머니가 없는 빈자리는 현장에서 크게 느낄 수 밖에 없다. 충북의 도세가 약하다고들 한다.

그러나 약한 도세 속에서도 전국소년체전 7연패를 비롯해 충북체육은 정상을 도전해 왔다. 이는 행정보다 마음을 담은 체육인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제 마음으로 체육을 느끼는 처장이 필요할 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