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재정부에 건의문 전달

충청권에서 세종시 건설의 차질 없는 추진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세종시 건설과 관련된 예산안이 절반으로 삭감되는 등 세종시 축소가 의심되는 징후들이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박성효 대전시장, 이완구 충남지사, 정우택 충북지사는 공동건의문을 채택, 10일 국토해양부와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전달했다.

이들은 건의문에서 “최근 충청지역에서는 세종시 건설사업이 축소·조정될 것이란 여론이 난무하고 있다”며 “이는 18대 대통령선거 공약으로 ‘세종시는 당초 계획대로 추진하겠다’고 한 뒤 새 정부 출범한지 140여일이 지나도록 대안제시는 물론 여론악화에 따른 아무런 입장발표가 없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세종시 건설 사업에 대한 2009년도 정부예산 사업비가 국가재정운영계획서에 반영된 사업비 8천768억원의 절반 수준에도 못 미치는 4천119억원 밖에 검토되지 않고 있음은 정부가 의도적으로 세종시 건설 사업을 축소·조정하려는 것 아니냐는 여론을 확산시키고 있다”며 “당초 계획대로 세종시 건설과 정부예산이 지원될 수 있도록 강력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구할 수 있도록 공식적으로 정부의 입장을 밝혀 달라”고 촉구했다.

지역정치권도 세종시의 차질없는 추진을 촉구하고 있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지난 9일 성명을 내고 “이명박 정부는 세종시 건설과 국가균형발전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충청권 단체장은 세종시의 차질 없는 건설을 강력히 요구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세종시 건설은 처절한 싸움 끝에 이뤄낸 국가균형발전 정책”이라며 “이명박 정부는 정권을 잡았다고 해서 국가 백년대계의 국책사업을 축소하거나 왜곡해서는 안된다”고 충고했다.

또 “세종시 관련 예산이 감소한 것은 국토균형발전을 무시하는 수도권 중심 발전 정책의 전조가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떨쳐버릴 수 없다”며 “민주당은 수도권규제완화를 막아내고 세종시와 혁신도시 건설 등 균형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민주당은 “충청권 모든 의원들이 힘을 합해 세종시 설치 등에 관한 법률안이 조속히 국회에서 통과 될 수 있도록 힘과 지혜를 모아 나갈 것”이라며 “충청권 단체장도 세종시가 원안대로 건설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길 요청한다”고 했다.

민주당은 11일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과 충북지역 국회의원 간담회를 갖고 세종시 정부예산안이 삭감된 배경을 따지고, 2009년도 정부예산의 충북지역 현안사업비 협조를 요청할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