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지역 일본산제품 취급 업체 관계자들은 최근 반일 감정이 고조되면서 도내 각 시민·사회단체들은 물론 대학생들까지 가세, 불매운동 등을 펼치고 있으나 이에 따른 매출타격은 거의 없다는 자체 분석을 내놓고 있다.
오디오, TV, VTR 등 일본산 전자제품을 취급하는 청주 이마트의 경우 일제 전자제품 평균 일 매출액은 200만원선에 그치고 있다.
이 같은 매출액은 전월 대비 50%,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0% 각각 감소한 매출액이다.
그러나 이마트 관계자는 이 같은 매출액 부진을 4∼7월 전자제품 비수기에다 전반적인 경기악화 여파가 겹쳐 매출 부진으로 이어지고 있을 뿐, 반일 감정에 따른 일제 불매운동 등의 파장으로는 분석하고 있지 않고 있다.
또 일본산 영상기기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ㅎ업체의 경우 지난달 매출액은 5천만원, 4월20일 현재까지 매출액은 3천500만원, 이는 전월 대비와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30% 정도의 매출액이 떨어진 수준이다.
ㅎ유통업체 관계자도 이 같은 매출액 부진을 단지 전자제품 비수기와 경기악화의 여파로 분석하고 있을 뿐이다.
이 밖에 일제 Sony 청주점 관계자도 불매운동에 따른 매출 타격은 없는 것으로 분석했다.
이 같이 반일 감정에 따른 불매운동 등에도 불구하고 일본산 제품에 대한 매출타격을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외국산, 특히 ‘일제’라면 무분별하게 선호하는 소비성향이 아직도 사회전반에 만연해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유통업체 한 관계자는“불매운동 등이 전혀 매출에 타격을 미치지 못한다고 볼 수는 없지만 극히 미진한 수준에 불과하다”며“앞으로도 불매운도에 따른 큰 파장은 없을 것으로 본다”말했다.
충청매일 CCD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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