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입찰을 비롯해 건설관련 각종 인·허가도 인터넷 시대가 도래하고 있어 경제적·시간적 비용 절감이 예상되고 투명행정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도내 각 지자체는 전자입찰제를 실시를 위해 전산화작업을 추진하고 있어 대부분의 지자체가 올해안에 전자입찰제을 도입할 것으로 보인다.
전자입찰제가 실시되면 입찰에 소요되는 인력과 시간을 최소화하고 신속 정확한 입찰진행으로 행정의 신뢰도를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 이미 제천시 등은 연초부터 도입했다.

이에따라 소규모 일반경쟁 입찰에도 400∼500명이 참가해 입찰만 1시간이상 소요되고 수십명의 입찰진행 인원이 필요했으나 전자입찰제가 도입되면 소요시간도 15분 정도로 줄고 인원도 2∼3명 정도로 줄게되는 등 행정력 낭비와 수작업 입찰의 오류 방지로 행정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게 된다.

전자입찰제에 이어 인터넷으로 건설업등록이나 공사착공보고 등 건설관련 인·허가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돼 건설분야의 인터넷 시대가 본격적으로 도래하게 됐다.

건교부는 지난 99년 도로점용허가 등 14종의 업무를 전산화하고 6개 기관에서 시범서비스를 실시한데 이어 건설업등록 등 26종을 추가했다. 건교부는 또 연초부터 시범서비스를 기존의 14종에서 40종으로 확대 시행하고 3월부터는 건교부 산하 24개 기관에 확대 보급하는 한편 이 같은 전자처리체계를 행자부 등이 주관해 추진하고 있는 민원서비스혁신사업(G4C)과 연계해 모든 지자체까지 확산시킬 계획이다.

이같이 건설 인·허가 전자처리체계가 시행되면 신속·투명한 건설행정이 실현되는 것은 물론 인·허가를 빠른 시간안에 받아 공사비용 절감과 공사품질향상 등에 따른 경제적 효과도 얻게 된다.

지자체 관계자는 “투명행정 실현에도 도움을 주게 돼 신뢰받는 행정서비스도 부수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