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정형근 의원은 20일 “검찰이 한나라당 의원들을 상대로 광범위한 계좌추적과 소환조사를 통해 엄청난 자료를 축적한 것으로 안다”면서 “빠르면 5월중 정계개편을 위한 사정수사에 착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정의원은 특히 “19일 오전 서울지검 특수부 수사관 2명이 부산까지 내려가 부산시지부 뉴밀레니엄위원장인 P씨를 긴급 체포했다가 자정쯤 풀어줬다”면서 “P씨는 검찰로부터 한나라당 정문화 의원과의 관계와 당내 역할, 재산 출처 등에 대해 집중 조사를 받았다고 전해왔다”고 말했다.

당 관계자들도 “특수부 수사관들은 정형근 의원에 대해서도 많은 질문을 했다는 얘기를 들었다”면서 “19일 국회 법사위에서 김정길 법무장관이 계좌추적을 위한 금감원 직원 파견 사실을 시인했으며, 여권 수뇌부가 선거법 위반으로 기소된 영남지역 우리당 K 의원을 영입하기 위해 직접 나선 것으로 알려진 점을 감안하면 정계개편을 위한 5월 사정정국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한나라당 인권위(위원장 안상수)는 이날 회의를 열어 금감원 직원을 동원한 계좌추적 논란과 관련해 6인 진상조사단을 구성하고, 법무장관과 검찰총장 등에 대한 탄핵소추 및 해임건의안을 제출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그러나 서울지검은 이에대해 “모 교육공무원이 고입검정시험 과정에서 응시자들로부터 돈을 받았다는 첩보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부산 거주 P씨가 돈을 건넨 혐의를 포착, 전날 긴급체포해 조사한 뒤 돌려보낸 사실이 있다”며 “정치권 사정과는 전혀상관이 없다”고 한나라당측 주장을 일축했다.

검찰 관계자는 “조사과정에서 P씨가 한나라당 부산시지부 관계자라는 사실을 확인했으며 건넨 돈이 소액이어서 밤 12시께 일단 귀가시켰다”고 말했다.

정치권 관계자들은 한나라당이 안기부 자금사건과 관련, 강삼재 부총재에 대한 검찰 소환에 대비, `5월 방탄국회’ 소집을 위해 `정치권 사정설’을 의도적으로 흘렸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보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