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대학교
10명 중 7명 혜택 다양한 장학제도 전개
특허공무원학과 신설 등 실무 인재 양성
64억 규모 매머드급 창업보육센터 보유

1994년 개교 이래 부단한 노력으로 발전을 거듭해온 영동대학교(총장 채훈관)는 진리탐구를 통해 창조적 지성을 연마하고 고도산업기술사회를 선도할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함양, 인류와 국가발전에 기여함을 교육목적으로 중부권 명문대학으로 발 빠른 도약을 하고 있다.

9개 계열, 27개 학과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 영동대는 취업률에서도 절대적 경쟁우위를 점하고 있을 뿐 아니라 창의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고루 갖춘 21세기형 인재 육성을 위해 교과과정의 대폭적인 혁신과 독보적인 산학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최첨단 멀티미디어실과 컴퓨터 실습실은 기본이고 우수한 인재를 키우기 위한 영동대의 지원은 장학제도에서 빛을 발하고 있다. 10명 중 7명이 혜택을 받는 다양한 장학혜택은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려는 영동대만의 남다른 노력이다.

2004년부터 도입된 SET(Star of Employment Training) 프로그램은 외국어, 정보화, 인성을 겸비한 창조적 인재를 양성하려는 영동대의 독특한 장학시스템으로 외국어Star, 자격증Star, 아이디어Star, 심우Star 등 4개 부문에 걸쳐 일정수준에 오르게 되면 인증을 통한 포상을 실시하게 된다.

학생들로 하여금 취업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외국어와 자격증, 특허 및 실용신안 등의 출원을 통한 창조성 개발, 사회봉사와 애향심 등을 길러주기 위한 적극적인 프로그램으로 최고 380만원의 포상 장학금을 받을 수 있어 학생들로부터 큰 인기다.

영동대에는 개인침대와 가구, 초고속 LAN시설을 자랑하는 총 1천여명 수용규모의 생활관을 보유하고 학생들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는 면학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있다.

학교 내에 공무원임용시험, 국가기술고시, 대학원진학 등을 위한 자격증전문 고시원을 마련함은 물론 쾌적한 공부방과 아늑하고 포근한 휴게시설 등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2004 브랜드마케팅 대상에 빛나는 경찰무도학과는 최근 몇 년간 전국대회에서 6회 연속 종합우승을 차지하는 등 합기도와 용무도에서 대학최강의 자리를 굳게 지키고 있다.

1998년 창단된 검도부도 대학검도계의 다크호스로 등장해 2003년 대한검도회가 시상하는 전국대학랭킹 1위에 등극했으며 2004년과 2005년 ‘회장기 전국대학검도선수권대회’ 여자부 단체전 우승을 석권하는 기세를 몰아 국가대표 이윤영 선수는 ‘2005년 이탈리아오픈 국제검도선수권대회’를 제패하는 파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영동대는 2003학년도부터 사범계열인 초등특수교육과를 시작으로 유아교육과, 치료특수교육과를 연이어 신설해 사범계열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으며 2005학년도부터는 보건계열의 물리치료학과, 치위생학과, 작업치료학과 등 보건계열에서도 뚜렷한 강세를 주도해 나가고 있다. 

또 대대적인 학과 개편을 통해 뷰티케어과, 화장품과학과, 발명·특허공무원학과, 와인발효식품학과, 정보통신사이버경찰학과, 임베디드소프트웨어학과 등을 신설해 실무인재양성을 목표로 대학 경쟁력 제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999년 충북도내 대학벤처기업 1호로 문을 연 영동대벤처식품(주)는 영동의 특산물인 포도를 이용한 포도즙, 포도주, 포도잼, 과일시럽 등을 생산해 지역 경제발전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충북벤처페스티벌에서 우수기업에 뽑히는 성과를 일궜다.

2004년 세계적인 리모콘 제조업체인 오성전자(주)와 협력해 설립된 학교기업 ‘Y-TECH’는 산학일체형 교육모델의 표본이 됐으며 고용창출로 인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여기서 발생한 수익을 교육활동에 재투자, 학교 발전에도 크게 기여해 2006년 산업자원부가 선정하는 최우수 학교기업으로 선정됐다.

영동대는 2004년 교육인적자원부와 산업자원부가 추진하는 산학협력중심대학사업에서 충북지역 중심대학으로 선정돼 5년간 150억원의 자금을 지원받아 충북권역 산업단지의 R&D 센터 기능을 위한 기반조성과 기술개발, 이전·기술지도를 위한 기반구축, 공용장비 지원센터 운영 등의 책무를 수행하고 있다.

영동대 화장품과학과는 학과 내 화장품기업인 (주)미모아와 함께 화학적 안정성이 취약해 화장품의 원료로 널리 이용되지 못했던 포도를 주원료로 하는 스킨, 로션, 크림 등의 기초화장품을 개발하는데 성공해 상용화를 눈앞에 두고 있다. 

영동대는 중소기업청이 선정하는 ‘2007 중소기업 창업보육센터 확장건립비 지원대상 사업자’로 선정돼 13억원의 자금을 지원받게 됐으며 학ㆍ관ㆍ연 컨소시엄 구성을 통해 영동군 31억원, 영동대 20억원, 충북테크노파크 5천만원의 자체 대응투자로 총 64억5천만원 규모의 매머드급 창업보육센터를 보유하게 됐다.

2007년 산업자원부 지원사업에 선정된 공학교육혁신센터는 공과대학별 특성화 전략을 수립하고 산업계 지향적인 공학교육프로그램을 주도하는 공과대학 혁신 전담기구로 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방법을 대학 특성과 지역산업에 맞게 전면적으로 개선해 산업계 맞춤형 우수인력을 양성하게 된다.

전국 대학교 부설기관으로는 현재 18개 밖에 인가되지 않은 영동대 원격교육연수원은 사이버 학습공간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해 교원의 직무향상을 꾀하는 교육시스템으로 전국의 유·초·중·고 교원 및 교육전문직 공무원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광범위한 온라인 연수가 가능하다.

영동대는 IT e-러닝 전문기업인 (주)중앙ICS와 IT분야 고급인재 양성을 위한 산학협력을 체결해 대학의 구성원들에게 IT 및 직무연수에 대한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재학생들은 산업체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전문 인력으로 양성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또 산업체에 온라인 교육을 지원함으로 산업체 임직원들의 재교육 및 인력양성을 위한 무료 온라인 교육을 실시할 계획으로 산업체 임직원들의 IT 역량진단이 용이하게 됐다.

영동대는 영동군의 노인전문병원 설립 위탁사업자로 선정돼 학교부지 내에 1만㎡, 120병상 규모의 건물을 내년에 완공할 계획이다.

노인전문병원 운영은 물리치료학과, 작업치료학과, 치위생학과 등 보건의료 계열 인프라를 강화하는 한편 향후 간호학과 및 한의학과 등의 개설을 추진하기 위한 발판이 될 전망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