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이 겨울철 폭설 등에 대비한 재해대책이 크게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20일 열린 영동군의회 제96회 임시회 군정질문에서 손영달(52·추풍령면)의원은 “지난해 영동지역에 많은 눈이 내렸으나 군의 폭설에 대비한 제설 예산과 인력·장비 등이 턱없이 부족해 도로 곳곳이 얼어붙어 지역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며 예산과 장비 등을 늘릴 계획은 없는지를 물었다.

또 “각종 재해·재난에 대비해 군청내에 재해대책부서를 두고 민방위대를 편성해두고 있으나 제설작업이 효율적으로 이뤄지지 못했다”며 “폭설 등 일반 재해·재난 발생시 민방위 대원 등의 자율적인 참여를 유도와 이후 참여자들에게 민방위 훈련이나 교육을 면제해 주는 방안도 고려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각 마을별 트랙터 소유자를 제설작업요원으로 지정, 자신들의 마을은 스스로 제설작업을 실시토록해 이후 군에서 유류대 등을 지원해주는 방안도 검토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오세민 건설과장은 “열악한 군재정으로 제설작업이 인력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으로 현재 군은 제설작업을 위해 300만원의 염화칼슘구입비와 모래살포기 1대만을 보유하고 있는 형편”이라며 “관련 실·과와 협의해 재해복구에 참여한 민방위대원에 대해 훈련과 교육을 면제해 주는 방안과 마을 트랙터 작업자들에게 유류대를 지원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