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지방선거에서는 여성의 정계진출의 문이 활짝 열릴 수 있을까.
선거기간이 되면 여성들의 정치참여 문제가 항상 뜨거운 감자였는데, 마침 반가운 소식이 들어와 한가닥 희망을 가져본다.

12월 11일 국회 정치개혁특위는 소위원회를 열어 비례대표 광역의원 1인2표제 도입과 여성의원 50% 할당 의무화에 합의했다고 한다. 또 규정된 여성비율을 채우지 못할 경우 선관위에서 후보등록을 거부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각 정당은 비례대표 광역의원 후보에 여성을 절반 이상 공천하지 않을 수 없게 되어 여성들의 정치참여 확대가 가시화 될 것 같아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제도 개편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지만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외치는 목소리는 크게 반영되지 못하고 있는 시점에서 이 합의내용은 정치에 관심을 갖고 있는 여성들에게 좀더 힘을 실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여성단체에서 할당제에 대한 얘기는 늘 나온 얘기다. 그러나 여성 할당제를 아무리 주장해도 법적인 장치를 마련하지 않으면 실효를 거두기 어렵다. 여성들의 정치의식이 매우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정치에 입문할 수 있는 문이 좁았다는 것을 감안하면 이번 결정
은 여성들의 정치입지를 넓혀줄 수 있는 기회라고 할 수 있다.

충청북도는 광역의원을 비롯하여 기초의원 통틀어 여성의원이 1명뿐이다. 남성중심 정치문화의 대표적인 사례가 아닐 수 없다. 구체적으로 선거제도 개편이 이루어지면 충청북도도 여성의원들이 대거 배출될 것으로 보고 있다.

생활정치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여성의 정치진출을 확대해야 한다. 내년 지방선거를 기점으로 우리도 정치 선진국을 기대해 보는 것은 너무 섣부른 생각일까. 어쨌든 내년 지방선거에는 여성들이 나서서 남성중심 정치문화를 바꾸는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