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신용카드 연체자가 100만명을 상회하고 있는 가운데 위장가맹점을 차려 놓고 신용카드를 이용, 불법으로 할인해주는 일명‘카드깡’업자들이 판을 치고 있어 사법기관의 지속적인 단속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카드깡업자들은 신용이 불량한 서민들에게 매출전표를 허위로 작성해 주고 고율의 선이자를 떼는 등 서민들을 두 번 울리는 것은 물론 신용결제 질서 확립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최근 신용카드연체자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급전이 필요한 서민들에게 허위의 매출전표를 작성해 선이자를 떼고 돈을 대출해주는 카드깡 업자들이 급속히 늘고 있어 수사를 벌이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충북지방경찰청 수사2계는 11일 위장 금은방을 차려놓고 급전이 필요한 신용카드 소지자들에게 금, 은, 시계 등을 판매한 것처럼 허위로 매출 전표를 작성해 6억4천만원을 융통해 선이자로 7천400만원을 받아 챙긴 이모(30)씨를 여신전문금융업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경찰은 또 생활정보지 등을 이용해 급전이 필요한 서민들에게 위장가맹점을 알선해 주고 수수료를 받아 챙긴 최모(40·사채업)씨와 또 다른 최모(41·여·사채업)씨 등 2명을 같은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씨는 지난 5월23일 청주시 상당구 남문로에 ‘모 뱅크’라는 상호로 금, 은방을 차려 놓고 급전이 필요한 김씨에게 금 30돈을 180만원에 판매한 것처럼 매출전표를 허위로 작성해 판매대금의 10%를 선이자로 공제한 뒤 135만원을 융통해 주는 등 지난 10일까지 261명에게 482건의 허위매출전표를 작성, 6억4천여만원을 융통해 주고 선이자 3천400만원을 받아 챙긴 혐의다.

또 최씨 등은 생활정보지를 보고 찾아온 이모씨에게 카드 2억2천여만원을 알선해 주고 960만원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이처럼 청주지역에 카드깡 업자들이 판을 치며 신용카드 위장가맹점 업소가 20여개에 이르고 있다는 첩보에 따라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경찰은 또 카드가맹점 없이 인터넷을 이용, 허위매출 전표를 발행하거나 상품권을 구매하고 신종 카드깡 범죄에 대해서도 수사를 벌일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