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차 노조원 폭력진압 문제와 관련, 여권이 사태수습에 부심하고 있는 가운데 이무영 경찰청장에 야당의 공세가 집중되고있어 주목된다.

특히 한나라당은 대우차 사태와 관련, 그동안 해임을 요구해온 총리, 행자부장관, 경찰청장 3인 가운데 이 청장에 해임공세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여권은 그러나 19일 이무영 청장 경질설이 나돌기 시작하자 “전혀 검토한 바 없다”고 일단 부인했다.

김중권 대표는 “말도 안되는 소리”라고 일축했고 박상규 사무총장은 인천지방경찰청장 경질도 적절치 않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도 “어디서 그런 얘기가 나오는지 모르지만 사실이 아니다”며“정부는 이미 과잉진압에 대해 사과하고 인천경찰청장과 해당 경찰서장을 문책한 바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이번 과잉진압 사태가 조직적이거나 체계적으로 이뤄진 것이 아니라우발적으로 발생한 만큼 경찰청장에게 책임을 묻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당내 일각에선 “이번 사태 수습을 위해 이 청장을 경질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는 게 사실이다.

전용학 대변인은 “당에서 (경질을) 건의한 바 없다”면서도 “현재 당 진상조사단이 활동을 하고 있으므로 그 결과를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경질 반대론은 `우발적 사건’이라는 여권의 기본인식 외에 경찰 사기를 고려,밀려선 안된다는 점 등을 내세우고 있으나 올해초 경찰 인사파동때부터 잡음이 일었던 이 청장을 차제에 바꿔야 한다는 견해도 고개를 들고 있다.

이에 따라 이 문제에 대한 여권의 대응은 앞으로 여론의 추이나 야당측의 공세수위 등에 따라 최종적으로 결정될 것이라는 관측들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