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9일 대우자동차 사태와 관련, 과잉진압행위자와 과격폭력 시위자 모두에 대해 응분의 조치를 취하는 한편 평화적인 시위문화 정착과 과잉진압 예방을 위해 노력키로 했다.

정부는 또 이번 사태로 인한 부상 노조원 치료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해고 근로자의 재취업을 주선하는 한편 노사간 대화분위기 조성에 나서는 등 사태의 조기수습에 나서기로 했다.

정부는 이날 오전 정부중앙청사에서 이한동 총리 주재로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지난 10일 발생한 대우자동차 사태의 수습 및 재발방지 대책을 집중 논의, 이같이 결정했다.

이날 회의는 이와 관련, 20일 전국 지방경찰청장회의를 소집, 유사한 사태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전 경찰관을 상대로 안전수칙에 대한 특별교육 및 인권교육을 실시하고 집회 및 시위현장에서의 지휘·감독을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키로 했다.

정부는 그러나 이번 사태로 인해 그동안의 평화적 시위문화 정착기조가 무너져서는 안된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해 과잉진압 책임자는 물론 과격 폭력시위자에 대해서도 응분의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특히 정부는 어떠한 경우에도 합법·평화적인 집회와 시위는 최대한 보장하고 보호하되 불법·폭력 행위는 법에 따라 엄정히 대처하는 한편 모든 문제를 실정법 테두리 내에서 대화와 타협을 통해 해결하도록 노력키로 했다.

회의에는 김정길 법무, 이근식 행정자치, 김호진 노동장관과 나승포 국무조정실장, 이무영 경찰청장, 이태복 청와대 복지노동수석, 오홍근 국정홍보처장 등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