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9일 일본 역사교과서 정밀검토 작업을내주중 완료하고 범정부 차원의 종합대책을 이달말까지 확정, 늦어도 내달 초까지왜곡기술 재수정을 포함한 우리의 요구를 일본에 공식 전달키로 했다.

이에 따라 현 모리 내각이 아닌 오는 26일 출범하는 일본의 차기 내각으로 역사교과서 문제의 공이 넘어가게 됐다.

특히 정부는 문제의 우익교과서가 단순한 자구 하나하나의 문제가 아닌 근본적인 황국사관이 문제라는 점에서 국사편찬위원회를 중심으로 우익교과서에 대한 총체적인 사관분석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19일 김상권 교육부차관 주재로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대책반’제
2차 회의를 열어 교육부가 주관이 돼 진행중인 교과서 왜곡실태 정밀분석작업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이같은 향후 일정을 확정했다.

이날 회의에서 교육부는 학계 전문가들의 1차 정밀검토작업이 20일까지 끝날 예정이라면서 이를 다시 국사편찬위원회에 넘겨 재검증에 착수, 내주 중 최종 검토결과를 도출하겠다고 밝혔다.

정부 당국자는 “국민적 관심이 높은 만큼 검토결과를 조속히 확정해서 이를 토대로 이달 말까지 정부의 입장을 확정할 것”이라면서 “정부의 입장이 정해지면 늦어도 내달 초까지 일본 정부에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아직 어떤 부분을 재수정 요구할지는 전혀 결정되지 않았다”면서“그러나 군대 위안부 문제의 축소.삭제, 한일합방 관련 부분 기술은 문제가 있다고판단된다”고 말해 재수정 요구시 이를 포함시킬 방침임을 시사했다.

정부는 또 이날 회의에서 김태지 전 주일대사 등 일본 관련 전문가, 학계, 언론계 인사 등 12명으로 구성된 자문위원단을 구성하고, 21일 자문위원회와 정부 대책반이 모두 참석하는 합동 간담회를 열기로 했다.

자문위원단은 앞으로 일본문제 전문가 그룹과 역사학자 그룹 등 2개 분과위로나누어 외교부, 교육부와 정부 대책을 협의하게 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