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재난안전과 신설 2년만에 폐지
다음달 중 공청회… 최종 조직개편안 추진

음성군이 오는 6월 조직개편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재난안전과가 폐지되는 것으로 알려지자 토목직 공무원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14일자 6면)

군에 따르면 전체 128개 담당을 124개 담당으로 감축하고 정원도 653명에서 630명으로 20명을 줄이는 조직개편안을 추진 중에 있다.

이와관련, 재난안전과를 폐지하는 것으로 골격을 잡아가자 토목직 공무원들이 기구신설 2년도 안된 상태에서 부서를 폐지하는 것은 주민 안전에도 집결된 문제라며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군은 재난안전과를 폐지하고 민방위 담당을 행정과로 이관하는 것은 물론 재난안전과 재난관리담당과 재난예방담당을 재난관리로 통·폐합하고 복구지원담당도 건설과로 이관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지진재해대책법, 저수지댐 안전관리법, 급경사지 재해예방에 관한 법률, 재해보험법 등 6개 법이 제정돼 지자체별로 자체 인력을 보강하고 있는 시점에서 재난안전과를 폐지하는 것은 졸속행정의 본보기라는 주장이다.

음성군 재난안전과는 지난해 국비 143억원, 도비 51억원, 군비 28억원으로 태풍과 폭우피해를 입은 소하천과 수해 상습지 정비 사업을 추진해 왔다.

재난안전과의 경우 현재 풍수해 등 재난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봄 가뭄과 황사대비에 행정력을 집중하는 등 자연재해 취약지구 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있는 상태에서 부서 폐지는 납득이 안간다는 주장이다.

이처럼 주민들의 생활과 안전을 책임지는 재난 안전과 폐지를 운운하는 것은 공직사회의 낙후된 행정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군 재난안전과 S씨는 “조직개편도 중요하지만 증원이 필요한 부서를 폐지 한다는 것은 주민 생활혁신에 위배되는 행위”라며 “신중한 조직 개편만이 공무원 사기는 물론 주민들의 안전을 책임질 수 있다”고 불만을 토로 했다.

한편 음성군은 다음달중 주민과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공청회를 열어 최종 조직 개편안을 추진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