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복대동 대농공장부지에 조성되는 41층짜리 주상복합아파트 지웰시티가 평당 평균 1천280만원에 분양신청서를 제출했다. 5년 전만 해도 청주시의 아파트 가격이 평당 200만원에서 300만원이었고, 산남지구 입주아파트가 평당 600만원분양가가 발표돼 최고가라면서 논란을 빚었던 때가 불과 2년 전이다.

같은 기간 동안 노동자의 소득증가율은 얼마나 될까. 임금소득 이외에 별다른 소득수단이 없는 서민들은 부동산 가격이 폭등할 때마다 멀어지는 내집마련의 꿈을 쓴 소주에 희석시키곤 한다. 노동부 발표에 의하면, 2006년 5인 이상 사업체의 정규직 노동자 1인당 월평균임금총액은 5.7% 상승해 최근 2년간 상승폭인 6%보다 소폭 감소했으며 소비자물가상승을 감안한 실질임금은 전년대비 3.4%상승했다고 한다. 봄이 오면 소위 ‘춘투’라고 불리는 노동조합과 회사측의 임금협상이 치열해질 것이다. 그렇지만 임금협상을 아무리 잘한다 해도 집값상승율은 따라갈수가 없다. 또 사업자가 부동산상승율의 책임을 모두 부담할 이유도 적다. 그러나 삼성경제연구소가 분석발표 하듯이 강경노동쟁의와 부동산투기와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즉, 부동산투기에 따라 주거비가 급등하고 사원주택설립 등 임직원주거비지원 등 사측의 주거복지지원부담이 가중되고 임금협상이 어려워지자 노사갈등이 격화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집값안정은 2007년의 필수과제다. 그러기 위해서 분양원가공개와 분양가상한제는 이뤄져야 한다. 민주노동당 이영순 의원이 발의한 주택법개정안이 이와 같은 내용을 담고 국회건교위의 법안소위에서 윤두환 의원을 비롯한 한나라당의원들의 결사반대와 이에 눈치를 보고 있는 열린우리당 의원들의 기회주의 행태로 인해 법안통과가 지연되고 있다.

시장원리를 해친다는 앵무새같은 소리만을 반복하면서 부동산재벌들의 이익이 다치게 될까봐 전전긍긍하는 국회의원 나리들의 회의장 뛰쳐나가기가 반복되면서 결국 28일 재논의하자는 것으로 일단락됐다. 지난 23일 국회에서 있었던 일이다. 검증공방이 뉴스판을 도배질하고 있으나 과연 그들이 무엇을 검증하고 검증받겠다는 것인지 분노하는 노동자들의 소리는 들리지 않는가.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해 분양원가공개와 분양가상한제를 내용으로 하는 주택법개정안의 통과를 위해 전력투구하는 것이 대통령 후보로 나올 수 있는 최소한의 요건으로 검증조건이 아닌가.

충북의 국회의원 나리들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 홍재형, 서재관, 노영민, 김종률, 이시종 이분들은 국회의원 아니신가. 충북지역에도 임대아파트들이 총 104단지 4만7천753세대이고 28개 단지가 주공건설이며 나머지는 모두 민간건설임대아파트다. 이 중 올해부터 2년 내에 분양전환에 도래한 세대가 청주시만 민간임대가 6천150세대이다. 주공까지 합치면 1만여 세대가 넘는다. 그리고 서재관 의원과 홍재형 의원은 건설교통위 소속 의원이다. 이 분들이 서민과 충북을 대표한다면 주택법개정안에 나서길 당부드린다. 경제특별도와 행정도시 만들기로 대기업과 공공기관이 들어오고 공장이 증설되는 것도 좋지만 부동산가격이 폭등하고 투기가 극성을 부린다면 모두 상쇄되는 것 아닌가. 그리고 충북에 살고 있는 도민들은 비정규직 일자리만 주고 외지에 살면서 출·퇴근만 하는 기업가들에게만 기업하기 좋은 충북을 만들어준다면 충북땅에서 살고 있는 우리들은 나날이 뛰고 있는 집값 때문에 언젠가는 제 고향을 내주고 집값 따라 소득 따라 보따리를 싸야 하는 처지가 될 것이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우선 민주노동당 이영순 의원 발의 주택법개정안에 찬성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