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호남고속철도 오송역 유치 등 각종 도내 현안 문제가 해결이 지역발전의 관건이 되고 있으나 내년 지방선거를 앞둔 일부 지방자치단체장과 지역구 의원들의 정치적 움직임에 관심이 모아지는 등 지역 역량의 훼손이 우려된다.

9일 모 지역정가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김대중 대통령의 민주당 총재직 사퇴와 지난 10월 김용환·강창희 의원 한나라당 입당, DJP공조 파기 등 중앙정가 상황의 급변에 따라 지역 정치권도 대대적인 정계구도 변화를 눈앞에 두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당초 자민련의 기반지역으로 알려져온 충북지역은 지난해 16대 총선에서 여야 3당이 고르게 당선자를 배출한데다 반여·반자민련 정서가 지속적으로 확산되면서 일부 자치단체장 및 충북도의원, 내년 지방선거 출마예정자 등의 소속정당 선택 문제에 촉각이 모아져 왔다.

그러나 전국 16개 자치단체 가운데 도세가 가장 약한 충북지역의 경우 이같은 정치적 득실계산에서 벗어나 지역발전을 위해 자치단체와 정치권의 유기적 협력체제 구축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충북의 경우 지난해 16대 국회 출범후 지역구 의원들이 지역현안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초당적으로 대처하기로 합의하기도 했으나 중앙정계의 여야 대립 등에 따라 결국 유명무실한 협력체제로 전락했다. 더욱이 최근 급속한 중앙정치권의 변화 움직임에 편승, 일부 지방자치단체장과 국회의원의 소속정당 이적 문제만이 여론의 도마에 오르는 등 지역 민생·현안문제가 뒷전으로 밀리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각 정당 충북도지부 등 지역 정가는 특정인의 영입 문제 등에 대해 함구하고 있으나 동시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특정인의 당적에 대한 검증되지 않은 얘기가 끊이지 않아 지역문제 해결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같은 지역정가의 물밑 움직임에 대한 여론과 관련, 시민단체 관계자 등은 “도민의 합의를 통한 지역발전에 대한 협력이 절실한 시기에 뜬소문과 같은 정치문제만 불거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관계자는 “도민의 역량을 결집해도 어려운 상황에서 확인되지 않은 정치적 문제가 지속적으로 불거져 나오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다”며 “시민들도 특정인의 소속정당 문제 등에만 관심을 보이지 말고 그동안의 정치적 행보와 업무실적, 공약이행 여부 등을 통해 객관적인 평가를 내릴 경우 소모적인 정치 소문이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